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개포지구 '하수관거정비사업' 부실시공 의혹 재조사 필요하다.

공직사회부패가 부실시공, 예산낭비, 주민불편과 불신으로 이어진다.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07.11.14 05:14
  • 수정 2015.11.07 20:4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인 11월 6일자 본지 “개포리 하수관거 정비사업 전면재시공 필요하다.”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약 36억여 원의 예산이 투입된 개포지구 하수관거정비사업이 부실시공 돼 적은 비에도 개포리 구간 일대가 물에 잠긴다는 내용이다.

 

군민 혈세를 들인 공공사업을 할 때에는 사업의 타당성뿐만 아니라 시공과정의 문제점, 완공 이후의 활용성, 사업효과의 극대화도 미리 생각하고 문제해결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 그러나 개포지구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보면 군행정은 과연 누구를 위해 사업을 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많다.

 

개포지구 하수관거정비사업은 가정과 업소에서 흘러나온 오폐수가 지하나 바다로 스며들지 않고 농공단지 하수종말처리장으로 보내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개포지구 하수관거정비사업은 오폐수 정화라는 하나의 목적달성은 가능할지 몰라도 오래 전에 묻어 놓은 우수관 (빗물관)을 훼손, 결국 개포리 일대가 물에 잠겨 거액의 군민 혈세를 들여 다시 우수관 정비사업을 해야 할 지경에 이렀다.

 

완도군 상하수도 사업소는 개포지구 하수관거정비사업을 시작하면서 개포리 시가지 도로 지하 우수관의 깊이나 위치 등 지하 매설물에 대한 위치나 깊이, 거리 등 가장 기본적인 설계도면도 제대로 만들지 않았다.

 

설령 설계도면이 없다하더라도  시공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돼 정상적인 시공이 어려우면 상황을 살펴 그 원인을 분석하여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그러나 개포리지구 하수관거정비사업 추진과정에서는 그러한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과정을 살펴볼 수가 없다.

 

하수관거정비사업 부실시공은 상하수도 사업소 감리 감독자와 시공업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한 게 아니라 자꾸만 문제의 사안을 덮으려하는데서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완도군 상하수도 사업소는 주민과 시민단체가 문제제기를 하자 전혀 모르는 일인 것 처럼 시치미를 떼다 지난 10일 개포리 5일장 날, 개포리 주민과 시민단체에 알리지 않고 부실시공관련 조사에 나섰다고 했다.

 

군민을 위해 일해야 할 공무원이 직접 피해당사자인 인근 주민과 시민단체에 알리지 않고 서둘러 조사에 나선 것은 이해하기 힘들 뿐 아니라 시공업자와 짜고 부실시공을 조장했다는 의심을 면키 어렵게 됐다. 이는 문제가 심각한 대부분 구간은 피하고 문제가 적은 일부지역을 골라 부분 재시공을 함으로써 전면 재시공을 피하자는 얄팍한 계산일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하수관거정비사업을 제대로 그리고 정확하게 공사가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직접 당사자인 주민과 완도군의회, 시민단체, 언론이 지켜보는 가운데 전면 재조사를 해야 한다. 그리고 부실시공 결과가 나오면 재시공해야 하는 것은 물론 감리감독을 소홀히 한 공무원에게도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래야 다시는 공무원이 시공업자를 위한 공사를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