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완도군 정기인사 상식과 원칙을 기대한다.

전문성, 성실성, 역량, 비전을 우대하는 투명한 인사 완도의 희망이다.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07.12.12 19:14
  • 수정 2015.11.07 20:4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개편을 통해 올 연말로 예정된 완도군 정기인사가 대통령선거 때문에 내년 초로 연기된 것으로 보인다. 인사가 만사라 하는데 새해에는 군인사로 말미암아 하위직 공무원의 원성이 적은 새해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인사와 관련한 많은 말들이 비단 완도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최근 주요 공무원 조직인‘공무원노조 총연맹’위원장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방자치단체 인사와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 계장급인 6급 공무원이 과장급인 5급 사무관으로 승진하려면 인사권자인 자치단체장에게 5천 만 원을 줘야하고 수가 적어 그만큼 승진기회가 적은 기술직은 1억 5천만 원을 주고 승진하는 경우가 성행하고 있다”는 인터뷰내용을 접한 주민들은 대부분 적잖은 충격이었을 것이다.

 

2년 연장근무에 보수와 자식들 결혼축의금 등을 따지면 5천만 원을 주고도 시켜만 준다면 할 만 하다는 어느 공무원의 말은 공무원사회의 도덕불감증 논의는 뒤로 하더라도 정말 우리를 슬프게 한다.

 

선거를 통해 취임한 지방자치단체장의 인사권은 거의 무소불위의 권력이다. 읍면이 섬으로 이루어진 완도군의 경우 그 영향이 훨씬 크게 미칠 것이다.

 

선거 때 공을 세운 공무원을 승진인사, 특채 등으로 논공행상하고 다음번 선거를 위해 다시 공직사회 줄 세우기, 돈을 받고 승진, 전보를 하는 등 불법적이고 반사회적인 매관매직을 일삼다 쇠고랑을 차거나 중도하차한 단체장들이 많다.

 

그 대표적인 예로 이웃 해남군의 경우 군수가 공무원승진을 대가로 돈을 받았다가 구속되어 군수 직을 잃고 오는 19일 대통령선거와 함께 군수 보궐선거를 치른다. 또, 울산광역시 울주군에서는 자치단체 공무원 노조에서 자치단체장이 군 인사에서 돈 받고 승진시켜주었다는“뇌물승진의혹”을 제기, 검찰 수사결과 6급 기술직을 5급 사무관으로 승진시켜주는 대가로 1억 3천5백만 원의 뇌물을 주고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러한 매관매직 사례는 해남군과 울주군뿐이 아니다. 전국 광역 기초 자치단체 대부분이 이러한 부정부패의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민간 기업은 사업을 확장하고 돈을 벌기 위해 유능하고 성실하며,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인재를 찾아 알맞은 자리를 맡기고자 인사관리에 큰 힘을 기울인다. 또한, 사원은 자신과 회사를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력한다. 회사가 성장하고 발전해야 자신의 앞날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의 경우는 다르다.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장과 공무원은 “지방자치단체는 부도가 없다”고 한다. 재정자립도가 낮더라도 자치단체 공무원 봉급과 나머지 최소한의 재정을 중앙정부가 법 규정에 따라 최대한 골고루 분배해 주기 때문이다.

 

지방자치로 말미암아 과거처럼 균등하게 예산을 나누고 비슷한 발전이나 낙후를 받아들이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국내 타 자치단체와의 경쟁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 지방자치단체와 무한경쟁을 해야만 하는 시대이다.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인사에서 해당 자치단체의 현재와 미래 모습을 읽을 수 있다. 정실과 부정부패. 선거와 관련한 줄 세우기식 공무원 인사 관행으로는 지역사회 희망의 미래를 열어갈 수 없다.

 

지역주민에게 봉사하고자 노력하는 공무원, 지역사회 미래의 희망거리와 주민복지. 꿈을 개척하고자 고민하고 행동하는 공무원, 청렴, 성실, 역량을 바탕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실천해 갈 수 있는 공무원이 바로 완도 사회의 희망이자 선도자이다. 이들 선도자를 발굴해 전진 배치하고자 하는 완도군 인사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