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지역언론 바로서야 지방자치발전 기대할 수 있다.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08.01.31 16:21
  • 수정 2015.11.07 20:3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다운 지방자치는 먼저 지방자치의 근본 주체인 지역 주민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일정한 넓이의 해당 지역이 있어야 하고 지역주민이 주체적으로 자기지역 여러 일들에 관하여 토론에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해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어야 한다.

 

지방자치행정이 지역주민이 자신이 살아가는 지역 일에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내놓고 타인의 처지와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수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주민이 지방자치 행정에 무관심 하다면 지방자치의 참모습인 '민주적 주민자치'에 이르지 못하고 과거 관료지배의 변형인 지방자치 정치인과 행정관료 위주의 '단체자치'에서 더 이상 발전하기 어렵게 된다.  또한, 지역주민이 지방자치와 관련하여 자기결정권을 온전히 행사하기위해서는 그에 해당하는 지식과 정보를 얻어야 한다.

 

이웃이나 친지와의 대화나 지역사회 모임 등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방식으로 지식정보를 얻는 데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

 

지방자치 관련 지식정보전달의 효율적인 방법은 지역 언론을 통해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올바른 지역 언론의 경우 평균적인 지역주민보다 더 깊이 있게 더욱 폭넓게 지방자치과정을 살펴보고 보도기사와 논평으로 지역주민독자에 알린다.

 

또, 지방자치과정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주민여론을 받아들여 다시 기사와 논평으로 주민독자에 제시해 지역사회 여론형성을 주도한다. 즉 지역 언론은 지역사회 여론형성의 기수이면서 지역 언론의 수용자인 주민독자의 여론을 받아들여 지방자치관련 지식과 정보의 생산전달과정에서 선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수용자의 대표자 소임을 자임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푸코이단'이라는 기능성 신물질 생산을 위한 30억 원의 보조금 사업자선정과 이후 생산과정을 두고 많은 의혹과 불신이 일고 있다. 이는 완도군 농수산 보조금 행정에 관한 원천적인 불신, 혐오와 함께 지역사회 갈등으로 번지고 있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2월 1일부터 60일 기간 동안 완도군의회에서 행정 사무조사특위를 구성하여 완도군 농수산 보조금 행정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혹과 불신의 근원을 파헤쳐 지역주민에게 낱낱이 보고할 것이라고 한다. 이번만큼은 주민들로부터 위임받은 임무를 잘 수행해  새롭게 의회의 위상을 정립해 주길 바란다.

 

본지는 푸코이단 사업 뿐 아니라 ‘(주) 완도 수산물 유통’ ‘우렁쉥이 시험양식 사업’ 등 많은 보조금 사업자 선정과정 의혹, 군민혈세 낭비, 부정부패, 한탕주의 만연에 관하여 문제를 제기해 지역 주민독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완도군 보조금 행정의 정상적인 방향전환을 요구해 왔다.

 

본지의 이러한 노력은 지역주민이 완도군 지방자치에 관한 정상적으로 바른 정보를 얻어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여 자기결정에 이르도록 돕고자 하는 일이다. 나아가 하루 빨리 지역주민이 바라는 참다운 지방자치가 이루어지도록 지역 언론 본연의 소임을 다하고자 하는 일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