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상증자는 시장확대 및 새로운 시장 개척자금”

<인터뷰> 이석규 완도전복주식회사 대표이사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0.08.18 17:37
  • 수정 2015.11.06 21: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규 완도전복주식회사 대표이사

지난해 설립된 완도전복주식회사가 적자 운영을 하고 있는 가운데 완도군과 완도전복주식회사는 경영자금 33억 원을 목표로 다음달 20일까지 유상증자를 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어민주주들이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지는 이석규 완도전복주식회사 대표이사와 정대석 완도전복(주) 이사(노화읍 전복생산자협회 사무국장)를 만나 유상증자와 관련 회사와 어민들의 주장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완도전복주식회사 경영이 어려운 가운데 지난 4월 대표이사에 취임한 것으로 아는데 구체적인 해결방법은 무엇인가?
완도전복(주)는 생산자인 어민들과 완도군, 지역주민이 출자해 생산과 유통, 가공, 수출 등 전복산업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설립했다. 하지만, 상법상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이익을 내야하는 수익성과 공익성을 감안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대표로 취임한 이후 예측 가능한 회사경영을 위해 산지구매부분의 합리화를 위한 맞춤형 구매와 유통센터 적정재고관리를 강조했다. 판매전략에서는 양질의 거래처확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도매경로 비중축소와 소매 및 수출 비중확대로 방향을 설정해 운영한 결과 지금은 매출 신장과 구조개선 등 여러 가지 좋은 지표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내수기반의 안정화 후에는 적정한 시기에 계획대로 가공부분에 대한 투자확대를 통해 가공수출시장을 적극 타진할 계획이다.

▲다음달 20일까지 전복생산어민과 주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유상증자 공모모집을 계획하고 있는데 일부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증자계획은 농림수산식품부 시군유통회사로 지정되어 설립 당시 3년간에 거쳐 순차적으로 실시하도록 정해진 사안이다. 국고보조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다. 설립 2년을 맞이해 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요한 단계다. 물론 CEO교체 등 어려움도 있었으나 내년 정도면 완도전복이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전복전문회사로 탄생할 수 있다. 매일 2~3차량 정도의 유통량을 보유해 산지구매량이 늘어나면 어민들도 많이 참여할 것이다.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유상증자 이외에 다른 해결책은 없는가?
유상증자는 국내외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운영자금과 시설투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현재 전복시장의 유통구조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서 회사가 매출을 규모화해야만이 어민들께 적정한 이익을 돌려 드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전복주식회사는 공공적인 성격이 강한 어민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생산자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전복가격과 물량수급의 안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완도전복주식회사는 불합리한 유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범됐다. 하지만, 생산어민들은 기존 유통업체와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회사가 설립되고 이제 실제 산지구매에 나선지 1년 정도 됐다. 어민 주주를 중심으로 전복을 구매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구매량 수준은 모든 주주에게 혜택이 돌아가지는 못하고 있다. 내년 정도면 내수와 가공을 병행할 경우 훨씬 많은 물량을 취급하게 되어 주주들의 전복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전복주식회사가 설립된 이후 전복업계에 덤과 편차의 재정립, 대금결재기간의 단축과 안정적 지급, 생산자대표조직의 협상권제고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생산자입장에서 볼 때 덤과 편차에 의한 회사설립 유발효과를 수치적으로 환산한다면 전체 매출액의 5%를 계산한다면 많은 금액이다. 이러한 직,간접적인 효과가 어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규모화하고 시장점유율확대에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완도전복주식회사 발전 방향과 운영계획을 말해 달라.
기업의 매출은 내수와 해외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다. 먼저, 내수시장을 안정화시켜 가공수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전복의 원물 특수성으로 가격과 물량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중간유통단계에서 수급 불확실성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일정수준의 물량을 취급하게 되면 모든 이해관계인이 참여할 수 있는 가격결정과 물량안정화의 조정기능을 할 것이다.

완도군은 전복특구이며 전복세계일류화를 위해 어민의 힘으로 전복주식회사가 탄생했다. 특히 이번 유상증자는 전복주식회사의 동력을 증강 시키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많은 어민들이 동참해 할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