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향교, 전임 집행부 비리로 운영 ‘정지상태’

정관범 의원, 문화체육과 질문에서 밝혀져

  • 박남수 기자 wandopia@daum.net
  • 입력 2014.11.18 20:35
  • 수정 2015.12.02 22: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 향교에 대한 군 보조금 지급이 정지돼 사업을 할 수 없는 지경으로 알려졌다.

17일 문화체육과 허정수 과장을 상대로 정관범 의원이 질문한 내용에 따르면, 완도 향교가 전임 집행부의 횡령과 관련해 전임 전교가 중도 사퇴한 사실이 밝혀졌다.

지난 19일 완도향교 김영주 사무국장과 일행이 본사를 방문해 "전 집행부에서 2012년부터 2년 간에 걸쳐 향교자체 사업인 서예교육 사업비 900만 원 중 200만원과, 충효관 관리비 900여만 원을 조경명목으로 330만 원만 쓰고, 570여만 원을 착복했다는 것. 또 향교 재산인 정기예금 1억 400만원에 대한 이자 일부를 사용한 내용 등 총 2,100여만 원이 문제 있는 것으로 지난 4월 자체 감사에서 밝혀져 총회 의결을 걸쳐 전 집행부 전교와 사무국장을 제명하고 경찰에 고발 조치했다고 밝혔다.

허 과장은 “2012년과 2013년도 군 보조금을 정산하지 못해 군에 의해 보조금을 반환 요청된 상태이며 2014년 보조금도 정산 없이는 임의대로 지금할 수 없어 정한 절차를 밟아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향교 수리나 보수 등 관리비는 별도로 집행되었으며 인건비 등 운영비는 원칙대로 지급 중지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정관범 의원은 “자체 감사 결과 비리가 드러난 결과이며 이는 표창 받을 만하다. 그런데 이를 관리 감독할 공무원은 문제 없는지”에 대해 문제 제기했다. 또한 “지난 집행부의 잘못이 있어도 현 집행부에게 운영비를 지급해 향교 운영이 가능토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과장은 답변에서 “변호사 자문 결과 운영비 지급이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다만, 필수 경비는 지급하고 있으며 운영비는 규정상 집행이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비 보상 차원에서 지급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정 의원의 질문에 “확답할 수 없으나 검토할 수 있다”라고 허 과장이 말해 여지를 남겨뒀다.

한편, 완도향교 현집행부는 "군에서도 전 집행부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전 집행부 비리를 현집행부가 책임지고 정산보고하라는 요구는 무책임하다. 완도향교 정상화를 위해 모두가 서로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우리의 문화유산인 향교가 관리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