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복산업 위한 완도 전체의 노력이 필요

이용규(완도전복생산자협동조합 이사장)

  • 이용규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5.07.30 00:18
  • 수정 2015.11.04 12:2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규(완도전복생산자협동조합 이사장)

완도가 전복 최대 생산지이다 보니 다양한 연관 산업(생산자-유통업-소매판매업-요식업–전복 기자제업–전복 사료업 전복가공업 등)도 함께 상생하며 발전해 왔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현재 완도의 전복산업은 폐사율 증가에 따른 수익성 악화, 가격하락, 타 지역의 전복양식 면적 증가 등 다양한 이유로 완도의 전복산업은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따라 생산자의 생산량 감소, 수익 감소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도 함께 힘들어지고 있다.

최근 2015년 군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때 완도군의회 박성규 의원은 전복생산어민과 중앙정부, 완도군이 참여해 설립한 완도전복주식회사가 어민들의 “가격지배 확보”, “유통구조 개선”, “신속한 대금결제”, “에누리 축소” 등과 같은 설립취지를 벗어나 덤핑 행위를 하고 있다며, 완도군의 지도와 감독을 요구한 바 있다. 박성규 의원의 문제제기 배경에는 완도군 전체의 합심과 노력을 통해 전복산업의 위기를 극복해 내야 한다는 절박함이 깔려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매출증대, 시장 지배력 확대, 경쟁자 견제, 실적과 성과에 대한 CEO의 과욕 등 기업내부의 다양한 요인에서 비롯된 덤핑행위는 결국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부도덕한 행위로 정부에서도 관세법, 불공정무역행위 조사 및 산업피해구제에 관한 법률로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특히 1차 생산물인 전복에 대해서 지역 내 지배 사업자에 의한 덤핑행위는 시장가격 교란의 원인이 될 것이며, 즉각적으로 생산자의 수익 저하 및 추가적인 가격 하락의 빌미가 될 것이다. 나비효과처럼 완도전복산업 전체를 백척간두의 위기로 내몰 수 있는 매우 이기적이고 위험한 행위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즉, 덤핑은 완도군민 전체에 대한 배신행위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바다환경 정비를 통한 폐사율 축소, 가격안정, 소비확대 등 지속적인 전복산업 발전을 위해 완도군 집행부, 생산자 단체, 유통사업자 단체 등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야 한다. 공정한 거래와 가격안정을 통해 생산자의 생산의욕을 제고하고, 유통구조 개선과 수요확대를 위한 대안을 찾아야 한다.

또한 유통업사업자들은 자신만의 이익을 위한 가격덤핑, 경쟁사업자 견제, 질시보다는 “어민들의 안정적 생산 활동” 지원을 위해 적정가격을 유지해 주는 “공동체 정신” “동업자 정신”이 필요하다. 생산자가 위기에 처하면 유통, 가공 등 연관 산업도 존립기반을 상실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