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항 기름유출 빈번, 오염 방지 대책 없나?

군 차원의 적극적인 사전대응책 마련해야

  • 김영란 기자 gjinews0526@hanmail.net
  • 입력 2015.09.03 07:42
  • 수정 2015.11.04 10:2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 지난 5월 청정바다 수도 선포 이후에도 외지 선박의 출입이 잦은 완도항에 크고 작은 기름유출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완도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완도항 기름유출 사고 2건이 수사의뢰 됐다. 지난 6월 7일 해조류센터 인근에서 경유 70ℓ가 관리 부주의로 유출된 사고가 발생했으며, 지난 7월 21일 완도항 인근에서 스위치 조직 부주의로 경유 3ℓ가 또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2건은 수사의뢰 돼 처리된 사고들이다.

또한 이외에도 여러 건의 기름유출 사고들이 완도항 인근에서 발생했다. 하지만 해경은 유막을 형성하는 등의 사고는 정식 통계에 넣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해경은 시료채취 후 성분이 확인되지 않거나 사고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유막형성 등의 사고는 통계조차 내지 않고 있어 인식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가깝게는 지난달 23일에도 해경은 완도항 일원에서 신지도 인근까지 넓게 퍼진 유막을 없애기 위해 경비정 등을 동원해 방제작업을 했다. 이 과정에 주방에서 사용하는 세제도 투입됐다. 당시 수협 어판장 인근에서 유출된 것으로 제보된 이 기름은 파도를 타고 신지도 인근까지 유막이 넓게 확산됐다.

이렇게 크고 작은 사고들이 완도항 일원에서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관리처인 해경뿐 아니라 청정바다 수도라 대내외로 선포한 군도 딱히 대책마련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최근 해경에서 조사 처리된 2건의 경우는 모두 ‘관리자 부주의’로 원인파악이 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완도항 일원에서 식당을 하는 주민들도 뿔이 났다. 주민들은 “그렇다면 해경도, 군도 아무 대책없이 선주들의 ‘무사고 안전운항’만을 기대하며 완도항을 지키려한다는 것이지 않냐”는 지적을 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또한 “지난달 23일 발생한 기름유출 사고는 냄새까지 진동해 장사에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보게 됐다”고 호소했다.

이처럼 완도항 일원의 잦은 기름유출 사고의 원인은 운항 과정에서의 부주의나 과실 때문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올 상반기를 포함해 현재까지 해경과 군은 완도항 일원에 정기적으로 정박하는 선박들의 점검과 선주들의 교육은 단 한차례도 하지 않았다.

최근에서야 해경은 전남라도와 완도군 등 17개 기관단체로 협의회를 구성하고 각처의 임무와 역할 등 지역방제 실행계획을 수정·보완키로 논의했다고 밝혔다.

해경의 이 같은 협의회 구성은 해양오염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의지로 보여지긴 하나 ‘청정바다 수도’인 완도군의 특성에 맞춰진 협의회로 보기는 힘들다는 의견들이다. 또한 ‘청정바다 수도’임을 선포한 완도군도 선박들의 잦은 기름유출 사고와 관련, 해경에만 책임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군 차원의 적극적 사전 대응책 등을 마련했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한편, 군 관계자는 "선주들에게 구두상으로 항상 계도를 하고 있다"며 "전남도 완도항관리소에서 전혀 협조해 주지 않고 있어 힘든 부분이 있다, 항만청 인근 정화활동을 하고 있어도 내다보지도 않는다, 전화하면 예산이 없다는 타령만 하고 있어 협조체계가 전혀 이루지지 않아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제까지 해양오염의 원인이 관리부주의로 나타나고 있어 앞으로도 해경과 함께 이와 관련 사전교육계획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김영란 기자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