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폭리 취하고 유통질서 문란 책임 개선돼야”

완도군의회, 완도전복(주) 문제와 의혹들 조사중

  • 박남수 기자 wandopia@daum.net
  • 입력 2016.01.07 01:44
  • 수정 2016.01.11 11:4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완도군의회 완도전복주식회사 행정사무조사 특위 위원들이 완도전복주식회사를 방문해 폐사전복 보관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완도전복주식회사(이하 회사)에 대한 완도군의회 행정사무조사가 본격 진행 중이다. 지난 6일 오전 8명의 군의원들이 회사를 방문해 냉동창고에 있는 폐사 전복의 보관 상태와 해수 인수관 등을 확인했다.

군의원들은 지난 2015년 9월 폐사한 전복 1,674킬로그램을 신지면 김모 씨에게 전달해 비료로 사용하도록 한 사실을 확인한 후 이의 적절성 여부를 따졌고, 인수관 길이가 100여 미터 짧다는 것도 확인했다.

또 회사 설립 초기 유통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수매 시 여량(덤)을 10% 정도로 유지하기로 한 처음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20%로 수매해 온 사실도 밝혀냈다.

또한 조사특위가 요구한 일부 자료에 대해 전혀 정리조차 돼 있지 않거나 그 수준이 민망할 정도로 형편없었다고 한 위원은 지적하며 앞으로 개선할 점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조사특위는 회사의 직원 채용 문제도 지적했다. 상무, 전무 등 직원의 채용은 공채가 원칙이지만 그동안 대표이사가 독단으로 특채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특위는 공장 건축 시공의 부실, 회계 등 경영 부문에 대해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해 조사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곧 발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완도전복주식회사 행정사무조사 특위 정관범 위원장은 “사업에 유리한 조건에서도 오히려 폭리를 취하고 유통질서를 어지럽힌 부분은 어민보호 차원에서 반드시 개선돼야 하고 이번 조사를 통해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또 정 위원장은 “경영 부문도 지금까지 알려진 대로 순항만 하는 것은 아니라 문제도 드러나고 있다”며 “군민들의 권익을 위한 사무조사인 만큼 끝까지 지켜봐 달라”고 군민들에게 당부했다.

2015년 12월 22일부터 시작한 완도전복주식회사 행정사무조사는 오는 1월 26일까지 관계인들에 대한 질문과 답변, 사실 확인 등을 끝내고 1월 29일까지 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박남수 기자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