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섬지역 공무원 “순환보직 제대로 운영해야”

공무원 660명 중 35명 결원 섬지역 25% 차지, 군청소속 직원 승진 빨라

  • 한정화 기자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6.11.04 09:20
  • 수정 2016.11.04 09:2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5일 여수MBC는 신안군 섬지역 공무원들의 높은 이직 현상에 대해 행정자치부에서 제시한 인사 개선 방안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지난 석달 동안 직원 면담과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 등 인사 컨설팅을 실시하고 해법을 제시했는데 요약하면 경력 채용을 활성화하고 전출 제한 기간을 확대, 섬지역 근무자의 사기 진작(수당 승진 등 혜택), 직급별 섬지역 최소 근무기간 지정 등이었다. 행정자치부는 신안군의 컨설팅 결과를 완도와 고흥 등 다른 섬지역 지자체에까지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본지에서는 신안군보다 상황이 낫다고는 하지만 역시 섬 지역이 많은 완도군의 이직 현상이나 그 해법에 대해 공무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봤다. 완도군 자치행정과 관계자는 행자부가 제시한 방안이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라는 입장이었다.

우선 전출 제한 기간 확대에 대해서 “한 지역에서 5년, 10년 근무하다가 타 시도로 발령받아 가는 것도 기본적으로는 개인행복추구권일 텐데 행정으로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가장 시급한 건 도서지역의 기준인건비를 상향 조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가령 하루 서너 시간이면 출장 업무가 가능한 도시권과, 꼬박 하루에서 길게는 이틀이 소요될 수도 있는 도서지역에 동일한 기준인건비를 적용하는 건 문제”라고 주장했다. 기준인건비가 늘어나면 결원이 생기더라도 탄력적으로 충원하는 게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시대가 달라졌다. 요즘은 가족과 함께하는 여가 시간이 중요해지고 삶의 질을 추구한다. 섬지역의 교육적 환경을 개선하는 등 근본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하지만 금일읍사무소에 근무하는 B 씨의 생각은 달랐다. “읍·면에서 근무하면 승진이 어렵다. 열에 아홉은 군청 소속 직원이 차지할 만큼 심각하다. 수당이나 승진에 혜택을 준다는 건 마땅한 처사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청산면사무소에 근무하는 A 씨는 “주말에만 섬에서 나갈 수가 있는데 동절기에는 금요일 막배가 오후 다섯 시라서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더라도 시간 맞추기가 어렵다”는 고충을 털어놓고 이어 “공무원들이 평균 1년에서 2년 반 사이에는 섬에서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이라 업무연속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순환보직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금일읍과 청산면은 각각 2명이 결원 상태다.

완도군 자치행정과에 따르면 현재 완도군 공무원 정원수 660명 중 35명이 결원, 육지와 연결된 신지·고금·약산을 제외한 섬 지역 공무원 수는 158명으로 25%에 달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