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인사,‘인지부조화’극복과 철학을 담아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7.01.13 10:03
  • 수정 2017.01.13 10:0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이 지난 9일 2017년 상반기 정기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완도공무원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2014년 하반기 인사에서 자신의 영달을 위해 유례없는 초고속 6급 승진을 한 직원을 ‘을지’ 면사무소 담당에서 군수 비서로 파격적인 발탁인사를 한 것은 정실인사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또한 이번 인사는 6개월 인사를 최소화하지 못하고 친분있는 몇몇에게만 적용됐고, 2014년 하반기 인사문제의 개선책으로 6,7급 이상 인사 승진시 읍면에 ‘갑지, 을지’ 급지별 인사를 단계적으로 시행, 본청에 전입할 수 있도록 단체협약에 명시한 규정에 어긋난 점 등을 인사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2017년 상반기 인사가 있기 전, 군청 자치행정과에서는 이번 인사는 해조류박람회를 대비해서 조직역량을 한데 모아 박람회 성공개최에 촛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또한 행정자치부 지침에 따라 장기근속자 위주의 인사와 함께  박람회가 끝나면 군청 복지직의 재배치가 불가피할 전망이며, 해조류 박람회 파견에 따라서 각 실과 읍면 공무원의 결원이 많아 원칙을 준수한 가운데 공평한 인사가 되도록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사실 인사는 한 조직이 사느냐?  죽느냐?고 하는 어찌보면 조직에 있어서는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수장과 집행부가 효율적인 조직을 꾸려가기 위한 추진력은 인사에서 그 효력이 발휘 되기 때문이다. 특히나 공직인사는 분명 모든 공무원을 만족시킬 순 없지만 조직의 민주성과 효율성, 주민과 지역의 공익을 위해 원칙과 기준이 분명하면서 개방성을 가져야 한다.

사실 인사와 관련해서는 그 어떤 원칙주의자도 인지부조화(認知不調和)를 느끼는 것이 당연하다. 인지부조화란 태도와 행동 사이 일관되지 않거나 모순됨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 그런 현상은 권한을 가진 자나 피권한자가 매한가지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근심해야 하는 바는 승진이 가지는 기득권 본연이 아니라 그것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행해진 방법과 수단, 그리고 그 결과물에서 파생되는 마인드가 권한자나 피권한자 모두 군정운영에 투영돼 나타날 결과에 대한 우려다. 잘하든 못하든 기본적으로 살며 익숙해진 행태적 관성은 환경이 달라진다고 해서 섣불리 바뀔 문제가 아니기에, 거기다 여론 또한 흐르며 전이되는 게 본성이므로 기껏 쌓아놓은 공직여론이 한 순간에 등을 돌려버릴 수도 있음을 자각해야하기에, 그래서 어렵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말로 끝맺음을 하고자 한다. 지키고자 한 원칙이 맞았다고 한다면, 단칼에 싹둑 자르는 게 아니라 듣고 또 듣고 또 들으며, 설득하고 또 설득하며, 또 설득하라!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