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직자, 지역경제 활성화 역량 모아 가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7.01.19 17:05
  • 수정 2017.01.19 17:0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쌀산업은 총체적 난국에 빠져들어 지역 농가로써는 큰 시름에 빠졌다. 지난해 간신히 15만원대(벼 80㎏ 기준)를 지켰던 산지 쌀값은 수확 직후 13만원대로 추락하더니 하락을 거듭해 10월 하순부터 12만원대로 무너져내렸다. 사상 처음으로 공공비축미와 시장격리곡 우선지급금의 일부를 반환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여기에 이른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인해 명절이면 으레 한몫을 잡았던 지역특산품 업체들의 설 특수까지 실종되면서 지역사회는 사상 최악의 경기 침체를 맞고 있다.

완도우체국과 지역특산품 업체들에서는 그동안 전통적으로 특수를 견인해 온 건어물업체들은 대부분 주문량이 25~50%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업체들은 미리 만들어 놓은 선물세트를 어떻게 처리할지, 명절 특수를 대비해 임시로 고용한 인력을 감축해야 할지 예년과는 전혀 다른 상황에 절망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완도군에서는 김영란법과 관련해 '김영란 선물세트'를 출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모색하려 했지만, 그 반향은 미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의 주요 지표가 되고 있는 관내 음식점들 또한 음식점만이 지위를 승계해 새로운 주인이 나타나고 주인 없이 그냥 문을 닫아 버리는 폐업상태가 이어지면서 지역사회의 장기적인 불경기는 서민이 받아야 할 고통의 현실을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나 주 5일제 근무로 인해 주말이면 관내보다는 외부지역으로 인구가 유출되면서 지역경제 침체를 한층 더 가중 시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직사회에서는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지역경제 부양을 위한 실천적 모범이 필요할 때다.

누군가는 공직사회와 지역경제 간에 무슨 연관이 있겠냐?고 되물을 순 있겠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한 지역의 예산과 법률 시행 등을 담당하는 각 지자체의 경우, 지역과 지역민의 경제를 부양시켜야 하는 정책적 의무와 정서적 윤리적 의무도 함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지방자치시대에는 공직사회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치는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지역경기의 부양, 이를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모범을 보이도록 요구하고 있는 게 현실이기도 하다.
그만큼 공직사회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인데, 완도군청 뿐만 아니라 각 유관기관들 또한 지역상권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촛점을 맞추고, 조직 역량을 극대화 될 수 있는 행정적 묘책이 진정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