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루 1회라도 완도~모도 직항로 개설해 줬으면..."

2017 군민행복정책토크투어<청산면>

  • 정민수 기자 dhkdrhwl@naver.com
  • 입력 2017.03.17 11:07
  • 수정 2017.03.17 19:0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상홍 도청 1리 이장/의용소방대장>
매년 축제기간 화장실 부족으로 관광객 불편하다. 관광객 밀집지역인 청계리, 서편제, 권덕리 주차장에 화장실이 필요하다.

<신우철 군수 답변>
슬로시티 청산도의 분위기에 맞지 않는 화장실 건물 신축이 되지 않도록 신중을 고려하여 검토하겠다.

<양복남 읍리 이장>
사라져가는 전통문화 보존을 위하여 읍리마을창고를 개조하여 향토문화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노후된 시설로 인해 지붕누수 등 전시관 정비가 필요하다. 관광객들이 많이 찾을 수 있도록 시설정비와 홍보로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지원 해줬으면 한다.

<신우철 군수 답변>
지난해 슬로시티 청산도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되는 범바위와 슬로길 주요 구간에 대한 스토리텔링사업 등 청산도 관광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하겠다. 그 내용을 토대로 각 코스별 특징에 맞는 관광자원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연계하여 읍리 향토문화전시관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 누수 시설물 보강사업은 청산면과 협의하여 처리하기 바란다.

<지명관 청계리 이장/이장단장>
군도 10호선 읍리~ 청계리 구간에 보행로가 없어 주민뿐 아니라 관광객들도 도로 갓길을 이용하고 있다. 차선이 오래되어 잘 보이지 않아 위험하다. 보행로 확보와 차선도색이 절실히 필요하다.

<신우철 군수 답변>
주민안전 및 편의를 위해 적극 검토하겠다.

<양순자 구장리 이장/청산면 부녀회장>
청산도 관문인 도청항에 기본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으나 숙박 교통 등 정보를 안내하는 관광안내소 직원이 없어 관광객 불편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관광객이 급증하는 4~5월이라도 관광안내소가 운영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다. 또한 2003년 9월 태풍 매미 피해로 인한 하천 유실로 소하천 복구공사로 200m만 완공되고 100m와 보2개소가 복구되지 않았다 조치해주길 바란다.

<신우철 군수 답변>
관광안내소 운영 및 소하천 복구공사는 청산면과 논의해서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양흥열 읍리/ 전 이장>
청산 읍리에 백제역사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는 이성산성이 있다. 역사적 의미를 더하여 고품격 관광이 이뤄질 수 있게 이성산성을 복원하고 관광 자원화 할 수 있도록 검토 부탁한다.

<신우철 군수 답변>
학계의 고증 및 전문가 검토를 통해 이성산성에 대해 충분히 조사 및 연구하여 관광자원화 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

<문계근 모서리/노인회장>
완도군내 위치한 모도는 해광운수가 운영하는 섬사랑호(완도~여서도)의 중간 기착지다. 여서도는 먼 바다로서 작은 파도에 1주일에 평균 4~5일 결항으로 이어져 주민 불편은 물론 김,미역 등 해조류 판매에도 막대한 피해를 겪고 있다. 하루 1회라도 매일 운항 될 수 있도록 완도~모도 직항로를 개설해줬으면 한다.

<신우철 군수 답변>
섬 지역 주민들이지만 기본적으로 누려야할 행복추구권이 있다. 모도 지역 주민들의 불편으로 지속적으로 건의사항이다. 더 이상 이러한 불편이 이뤄지지 않도록 해양항만청에 강력하게 요청해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다.

<김성호 지리 /청산민박협의체 회장>
 느린섬여행학교는 공익적 성격을 갖은 슬로시티 청산도의 대표적인 숙박시설이자 체험공간이다. 그 성격에 맞게 다양한 체험활동과 프로그램등을 운영하여 단순히 숙박과 식당운영이 목적이 아닌 청산도 관광 활성화의 중심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지원 해주길 바란다.

<신우철 군수 답변>
지난해 청산도 관광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용역을 실시한바 있다. 특히 느린섬여행학교가 청산도 관광의 중심에서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해당 실과에서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

<부흥리 유승표 씨>
청산도 구들장논은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되었으나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황무지화 되고 있다. 구들장논을 복원하고 농작물을 생산하는 등 실 경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 해주길 바란다. 또한 관광객들을 위한 구들장논 홍보를 위한 안내판 설치 해줬으면 한다.

<신우철 군수 답변>
황무지화된 구들장논 복원 및 보존을 위해 경작하고자 하는 농가 신청시 정비 및 복원 사업비 지원하도록 하겠다. 구들장논 보존을 위해 주민들이 경작의지가 있고, 경작자를 모집하여 운영하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구들장논 안내판은 현지 조사 후 추가 설치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