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민주회복기념비, 무엇이 문제인가?

서해식 / 전남문인협회 이사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7.06.25 17:01
  • 수정 2017.06.25 17:1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식 / 전남문인협회 이사

 박근혜 정부가 야심차게 밀어부쳐 만든 우편향 역사교과서가 새정부가 들어서자 폐기 처분되고 말았다. 고려대학교를 세우고 동아일보사를 창간한 명문집안으로 유명한 인촌 김성수선생이 항일운동가로 알려져 온 것과는 달리 친일파로 대법원판결이 나와서 그분의 기념비나 동상이 철거될 운명을 맞게 되었다.

완도군에서 벌어진 장보고공원 고 김선태 장관 송덕비 옆에 우람하게 서있는 완도민주회복운동기념비는 무엇이 문제인지 짚어 보고자 한다. 완도군 관내 공공장소에 세워져 있는 각종 기념비나 개인송덕비 문제점도 눈여겨 보아야한다.

예를 들자면 금일읍의 소랑대교 준공 후에 세워진 소랑대교 기념탑이 특정인 한사람 이름으로 도배돼 있다. 천용택 국회의원, 조영택 국무조정실장, 유송석 읍장 등의 공이 컸다. 고금대교는 어떤가. 고금대교 추진이 고금면 인사들 뿐이었는가. 아니다. 금일읍과 생일면, 약산면, 금당면이 함께했다. 고금대교 기념비에는 고금면 인사들로 가름했다.

기념비는 역사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고 볼 때 편향성이나 편견을 가져서는 안된다. 완도민주화운동기념탑은 더욱 그렇다. 고 허경만 전 지사 시절 도지사 비서실에 근무했던 신현호 전비서관의 증언에 따르면 사단법인 허가조건이 미비했어도 허가를 해준 것이 완도민주동지회였고 완도민주동지회가 초창기에는 활성화된 듯 하였으나 특정인의 일방적 독주로 불협화음이 있어왔고 최근에는 민주동우회가 발족되기도 했다. 민주동지회가 취지는 좋지만 유명무실하게 운영된다면 사단법인의 자격상실 요건이 된다고 본다.

각설하고 항일운동탑에 친일파 이름이 새겨진다거나 참전용사비에 군대도 안간 사람들 이름이 올랐다면 웃기는 일 아닌가. 민주화운동탑에 전두환·노태우 정부에서 지명직 읍·면장들 이름이 올라있다면 그분들 자신들이 부끄러운 일 아닐까? 군 산하 공무원이름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그분들의 공적이 있다면 얼마든지 다른 차원에서 다뤄야 한다.

해방 이후 자유당 이승만 정부때부터 재야에서 불이익을 감수하고 독재투쟁에 동참했던 인사들을 민주화운동 1세대라 부르자 4ㆍ19혁명으로 윤보선·장면 민주정부가 들어섰지만 5·16 박정희 쿠테타로 민주화는 짓밟히고 말았다. 부마항쟁으로 김재규에 의한 10·26 대통렁 시해 사건 이후 전두환·노태우 군사정권이 들어서고 민주화의 상징인 김대중 선생 투옥과 사형언도에 이루게 돼서 급기야 80년5·18 광주민주항쟁이 역사의 분수령이 된다. 드디어 87년에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이 타오르고 6월10일 서울에서 대규모 시위가 청와대를 향한 행진을 했다. 체육관 대통령 시대는 종말을 고하고 직선제 대선의 길이 열리고 김대중은 석방되었다.

당시 완도에서도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이 조직되어 불길을 댕겼다. 필자도 집행위원으로 참여하였고 금일읍에서도 제일교회당에서 모임을 갖고 차관훈, 조정훈, 최형석 등이 연설을 했던 것 같다. 민주화가 진행되어 지방자치가 시작되자 제도권에 들어가 정당활동을 통해 민주화의 열매를 거둔 인사들도 있었고, 이름도 빛도 없이 재야에 머물면서 민주화과정을 지켜본 인사들도 수없이 많았다고 본다.

공공장소에 군비를 들여서 세워야 할 기념탑을 한치 오차도 없이 편견과 개인감정이 배제되어 엄격한 검증과 객관성이 담보돼야 한다. 우선적으로 역사적이고 사실에 기초한 자료집이 필요하고 조사워원회가 구성되고 사계 전문가의 자문도 절차상 필요하다. 완도민주동지회와 민주동우회와 맥락과 취지는 같다. 동일한 목적의 인사들을 배제 한다는 것도 반쪽의 기념비에 불과하다.

사실이 아닌 것도 사실인양 새겨 놓으면 먼 훗날 후손들을 사실로 밭아 들인다. 역사를 기록할 현재성이 객관적이고 사실에 기초하여 정직해야 한다. 특정인 한사람을 돋보이게 해서도 안된다. 문제의 기념비를 철거할 것인가, 수정할 것인가? 군민들의 관심사가 뜨겁게 달아 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