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모노레일 입구 “체불임금·공사대금 지불하라” 시위

공사 참여 지역 영세업체들 약1억원 못받아 7월초부터 한달간 집회신고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7.22 12:57
  • 수정 2017.07.22 13: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말 개통된 완도타워 모노레일이 10% 정도 마감공사가 남은 가운데, 7월 초부터 공사에 참여한 지역의 영세업체들이 시공사와 시행사 모두에게 체불 임금과 공사 대금을 즉각 지불하라는 시위에 나섰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임금과 공사대금 체불이 시작됐으며, 임금과 공사대금을 합해 금액규모는 약 1억원 정도라고 밝혔다. 몇차례 시행사 측에 체불 임금과 공사 대금 지불을 요구했으나 그동안 12번이나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최종적으로 약속한 “6월말까지 전부 정리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아 한달간 집회신고를 내고 거리로 나서게 됐다는 것. 

시위에 참가한 안병은 씨는 “우리 영세업체들은 세금 자료까지 다 끊어줬다. 그런데 이렇게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도대체 어쩌란 소리냐. 허가만 내주고 책임지지 않는 군청도 문제다”고 강한 불만을 토로하며, 완도군청에도 민원을 제기한 상태라고 말했다.

시위 현장에 나와 있던 시행사 측 관계자는 “마감공사가 끝나면 잔금을 정리해 주겠다고 한다”면서 “시공사 측에서 돈이 나와야 체불 임금과 공사 대금이 지불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완도군청 지역개발과 관계자는 “시행사가 서울에 있는 공사업체다보니 시공사와 서로 불신이 지역의 공사업체들에게 임금이 체불되고, 공사대금이 지급되지 않은 것으로 문제가 불거진 것 같다”면서 “시공사에게 ‘지불동의서’라도 받아 시행사가 직접 공사업체들에게 대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완도 모노레일은 완도군의 민간투자 협약에 따라 총사업비 85억원 전액을 완도모노레일(주)에서 투자해 지난 2016년 3월부터 완도타워를 찾는 관광객들의 접근 편의 증진과 다도해일출공원의 명품화를 위한 민간투자(BOT) 협약을 맺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