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회복기념비 재정비 위해 ‘지역원로들 모였다’

지난 15일 광복절 민주화운동 관련자 모임…“기념비 비문 내용 삭제·수정 재건립” 뜻모아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8.19 16:41
  • 수정 2017.08.19 16:4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 지역의 민주화운동 관련자들이 최근 논란이 된 민주회복운동비 재정비를 위해 지난 15일 광복절날 완도산림조합 2층 대회실에서 모였다.

이날 모임은 특정인 중심의 설립 취지문과 원칙없이 기록된 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재검증해 새롭게 건립해야 한다는 취지로 각 읍·면 단위 민주화운동 관련자들까지 30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임시의장을 이인선 씨가 맡아 회의를 진행했다. 이 의장은 “민주회복기념비 비문의 내용의 오탈자와 수록자의 부실검증 및 비문내용의 선거법 위반 등의 문제로 대내외적인 여론에 휩싸이게 돼 철거의 상황에 이르렀다”면서 “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을 수습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일부 뜻있는 어르신들의 제안으로 이 모임을 추진케 됐다”고 그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약산면 출신 양재용 선생이 완도 민주화운동 과정과 이번 민주회복기념비 건립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격정적인 보고를 진행했다. 양 선생은 “민주회복 운동비는 후대에 가서 완도군의 문화재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다. 이름도 오자가 들어가 있고, 5·16 쿠데타도 5·17 쿠데타로 날짜가 잘못 들어가 있다. 취지문도 역사의 순서가 없다”면서 개탄해 마지 않았다.

이후 진행된 안건토의에서는 ‘현재 건립된 비문의 내용을 삭제 및 수정하여 재건립하도록 한다’는데 첨석자들이 일제히 박수로 통과시켜 뜻을 모았다. 

‘5·18 이전과 이후의 참여 인사를 분리 검토해 민주화운동에 참여 인사 명단비는 2개로 한다’는 안건은 이날 모임에 참석한 권용희 전 도의원의 “명단을 따로 만드는 것은 분열을 조장할 수 있다. 하나로 뭉쳐야 한다”는 발언이 힘을 얻어 명단비는 1개로 한다고 정리됐다.

또한 이날 참석한 민주화운동 관련자들은 고령과 지역 미거주 등의 상황을 고려해 일정 수의 추진위원을 선임해 민주회복운동비 재정비와 관련한 사항을 처리해 나가기로 결정하고, 이날 재정비 추진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인선 위원장에게 추진위원 선임을 일임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