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활정치의 규범 ‘박인철’ 평가는?

민생 이슈와 주민 의견 생활정치, 박인철 의원 가장 두각 나타내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7.09.18 08:28
  • 수정 2017.09.18 08:2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정치. 정치학자들이 정의하는 생활정치란 생활세계적 이슈들에 더하여 민생적인 이슈들을 다루는 정치라고 말하고 있다.

정치학자들이 말하는 구체적인 생활정치의 5대 영역으로는 첫번째는 경제영역으로 성장과 일자리며, 다음은 사회영역으로 주거와 노후, 사회적 약자보호를 포함한 복지, 환경, 여성, 지역 청소년을 위한 발전적 형태, 문화영역으로는 교육과 능동적 문화생활, 지방자치영역으로는 지역 균형발전, 세계화영역으로 노동력의 국제적 이주와 다문화주의와 관련한 정치가 생활정치로 규정하고 있다.

제7대 군의회에 생활정치 측면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냈다고 평가받는 이는 박인철 의원.
완도읍에 거주하는 김 모 씨(75)는 "현재 완도군에서는 70세 이상 노인들에게 목욕권을 무상으로 지원해 주고 있는데, 누가 이런 법을 만들었는가 살펴봤더니, 박인철 군의원이 조례를 발의했단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의 군의원이라면, 일단 자기 지역에 사업을 챙겨주는 것을 최고로 쳤지만, 이는 또 다른 유착 관계와 병폐를 만들었다"면서 "이젠, 주민들 모두가 공동으로 이익이 되는 이런 조례 제정은 참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시민단체 활동을 하고 있는 김 모 씨는 "실상 군 예산의 쓰임새에 대해서는 군민들이 파악하기 힘든 측면이 있는데, 특히나 공무원들이 직접 예산을 다루다보니 낭비하기 쉬운 측면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며 "박인철 의원이 발의한 정책과 관련해 공무원이 책임지는 정책 이력제 조례는 제정 낭비를 최소화해 군 살림이 제대로 쓰일 수 있게 한 생활정치의 대표적인 규범 사례였다"고 밝혔다. 또 완도군청 A 씨는 "대개의 군의원들은 집행부의 견제감시에 있어 본 회의장에서 예상치 못한 질문으로 공무원들이 이를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호통부터 치면서 상황을 난처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공무원도 앙금이 남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인철 의원의 경우엔 문제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사전에 충분히 협의한 후, 공개질의에 나서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전개로써 펼쳐나가 공무원이 지적사안에 대해 거부감없이 받아들여 지적 받는 느낌이 안든다"고 밝혔다.

지역 언론인들 사이에서도 제7대 군의원들 중, 장족의 발전을 거듭한 의원으로는 박인철 의원을 꼽는 게 대체적인데, 언론인 B 씨는 "박 의원이 초창기만해도 열의는 있었지만 핵심에 대한 접근이 부족하고 서툴렀다"며 "하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공부하는 의원으로써 다양한 현장 견학과 함께, 언론 청취, 다양한 주민 의견수렴 등 제대로 된 생활정치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소신을 가진 정치인으로 그 소신은 무작정 나만 따르라는 한방향적인 지도자의 목소리는 아니다." 며 "자신에 대한 비판 또한 포용으로 받아들여 더욱 신뢰나 호응을 얻어가는 생활정치를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계속)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