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8지방선거, 완도의 새시대 열릴까

적폐 청산과 일자리 창출-사회 양극화 해소 국민 염원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8.01.09 14:55
  • 수정 2018.01.09 15: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본보에서는 오는 2018년 6월 13일 수요일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 될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의 주요 아젠다(의제)를 뽑아 각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본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나 언론보도를 보면 우리 국민들이 올해 정부나 정치권이 해결해야 할 최대 역점과제로 적폐청산을 1위로 꼽았고 2위에는 일자리 창출, 양극화 해소와 북핵 해결은 공동 3위로 꼽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민 김 모 씨는 "시대가 변했다. 1700만명의 촛불로 문재인 정부가 탄생했고 정의로운 나라라고 하는 국민적 염원이 구현 되기 위해서는 올해 지방선거가 치뤄지는 지역으로 내려와 지역 내 적폐청산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데, 과연 새시대를 열어갈 인물들 중 지역 내에서 이를 받아낼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엔 의문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적폐청산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민주당 일색인 정치권에 무소속과 현 야권, 그리고 진보당 출신들이 포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지방선거 입지자 김 모 씨는 "호남권의 자치단체와 지방의회 또한 민주당 출신의 자치단체장에다 의원들이다. 행정에 대한 견제비판보다는 행정의 거수기 역할이 다반사라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지역이 혁신적으로 변화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며 "혁신이란 제도권 안에서의 치열한 논의와 논쟁을 통해 보다 풍요로운 완도의 미래를 향해 한발짝 한발짝 다가가는 것이 민주당의 궁극적 이념이고 그것이 진보다"고 밝혔다.

완도읍 박 모 씨는 "현재 기득권 중심으로 흘러온 사회구조가 개편 되어야 한다. 특히나 정부지원사업, 정책지원 등이 부자에게 지원 됨으로써 지역사회는 더욱 빈익빈 부익부 되면서 보이지 않은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례로 현재 분양 예정인 제2농공단지는 평당 50만원 이상부터 매입이 가능하고, 제2여객선 터미널의 상가입찰방식 또한 최고가 방식으로 진행 돼 가진 자만이 부를 쌓게 되는 부의 편중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고 밝혔다.

민선 7기 완도군정의 주요 의제로는 아직도 전임군수의 3선 동안 굳어진 행정 관행과 인습, 그리고 소위 공피아 위주의 행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주민들이 배제 된 행정일방주의와 편의주의를 꼽고 있다.

주민 최 모 씨는 "현재 완도군청에서 소통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지만, 진정한 소통은 아니다. 각 위원회 또한 군정 편에 대한 우호 관계를 설정하는 수준으로써 이는 친 행정적 조직적 관리에 지나지 않는다"며 "회의록을 보더라도 어떻게 군민과 소통을 잘할 것인지,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이들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의 2018년은 국민과 지역 모두, 사회 전반의 불공정과 부조리를 겨냥한 제도적 개혁과 조직문화 개선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드높여가고 있다. 지역사회 발전에 있어 가장 첨병에 서 있는 정치권과 공직사회가 지방자치선거를 맞이하는 해에 이를 어떻게 선도해 갈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계속)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