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파렴치한 등 인재검증 철저해라

민주당, 후보검증시스템 강화해야..."의원들 나이 많다"는 여론도 제기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8.02.14 15:29
  • 수정 2018.02.14 15:3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본 장에서는 오는 2018년 6월 13일 수요일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 될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의 주요 아젠다(의제)를 뽑아 각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본다.

민주평화당 전남도당 창당추진위원회(위원장 이용주)가 국민의당과 결별하고 1일(목) 오후2시 여수시민회관에서 ‘민주평화당 전라남도당 창당대회’를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전국적으로 30곳 가까운 선거구를 전략공천지로 지정키로 해 광주·전남 지역정가가 들썩이고 있다.

여성과 장애인, 청년 등 정치적 소수를 위해서는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계파 나눠 먹기'나 '낙하산 공천' 등의 부작용도 커 찬반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31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6·13 지방선거에서 29곳 가량을 기초단체장 전략공천 선거구로 지정키로 의결했다. 전략공천 지역은 상대당 후보전략에 대한 효과적 대응과 공천신청자가 없는 지역, 경쟁력이 약한 후보자의 단수 신청 지역, 전략적 고려가 필요한 지역, 심사 및 경선 과정에서 법률상 문제가 발생한 지역 등이다.

적용 범위는 전국적으로 29개 선거구 이내로, 광주는 1곳, 전남은 3곳 이내로, 광주·전남 통틀어 최대 4곳으로 일단은 단체장이 각종 비리에 휘말려 무주공산이 된 해남, 무안, 보성 등을 중심으로 전략공천설이 나돌고 있다.

현재 완도군수의 경우엔 민주당 내 재선에 나서는 신우철 군수와의 유력한 경쟁자가 없어 신우철 군수가 전략공천을 받게 될 것이다는 이야기도 회자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에선 이번 6·13 지방선거과 관련해 민주당이 새로운 인물을 배출해 내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찮게 흘러나오고 있다. 

주민 김 모 씨는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문재인 정부는 여권인 민주당이며, 민주당은 완도지
역 내에서도 기득권을 가진 정당으로써 이처럼 권력을 가졌다면, 지방선거에 있어 후보자 개인의 검증시스템을 좀 더 철저하면서 기준 또한 강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며 "지역 내 이권에 개입했다는 의혹이나 지역 내 파렴치한 행위를 한 후보자의 경우엔 철저히 가려 내서 공천을 배제해야 한다"고 전했다.

주민 이 모 씨는 "완도군의회의 경우, 군의원들의 평균 나이가 인근 시군보다도 많은 편이고, 공직자 출신 또한 많다"며 "이번 의회에선 새롭고 참신한 사람들이 대거 들어와 구태하고 낡은 사고를 청산하고 새롭고 미래 지향적은 사고의 젊은 세대가 많이 입성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주민 박 모 씨는 "어느 정당이든 이른바 지역을 독식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지난 91년 지방자치 부활 이후 줄곧 되풀이된 지방정치의 독식이 얼마나 지역정치를 후퇴시키고, 부작용을 양산해왔는지를 지켜봤다"고 말했다.

그러며 "지방의회의 부도덕에 대해서도 냉철한 심판이 이뤄져야 한다. 기억에 생생한 지방의원들의 비리와 전횡을 올 선거에서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