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환소 건설사업, 군의회가 몰랐다고?

지난해 3월 군의회 간담회 회의록 확인해보니 군의회 의장 “우린 몰랐다”는 ‘거짓말’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3.30 13:20
  • 수정 2018.03.30 13:2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일 완도군의회가 한전 완도변환소 설치에 따른 주민의견 청취자리로 만든 주민과의 간담회.


완도군의회가 완도-제주 간 해저송전선 건설사업에 대해 지난 8일 ‘완도변환소 설치에 따른 주민의견 청취’ 자리를 마련하고 사업에 대해 전혀 몰랐던 것처럼 공개발언을 했지만, 사실은 사업내용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듣고, 질문까지 한 것으로 본보가 입수한 지난해 3월 9일 한전-완도군의회 간 의원간담회 회의록에서 확인됐다.

이 회의록에 따르면 이날 의원간담회에서 완도-제주간 넘버3HVDC(초고압직류송전망) 사업 목적을 설명한 후 완도군의회 의원들은 여러 가지 질문을 하고 있다.

A의원은 “제주에 남아도는 전력을 완도에 공급하겠다는 것이 목적이냐, 제주의 남아도는 풍력에너지를 완도가 수용함으로써 이점이 무엇이냐, 해저케이블 설치에 따른 어장피해가 예상되는데 해소방안이 무엇이냐, 완도가 땅이 굉장히 귀해 입지선정이 어려울 것이다”고 날카로운 질문을 던졌다.

B의원은 “해남과 진도의 1·2연계선은 부작용이 뭐 있었나?”냐는 질문과 “어떤 지역은 한 면이 강진군 전체 쓰는 전력보다도 많이 쓴다. 특히 여름에 전력이 부족해 힘들다. 이 전력이 들어오면 완도에 전력 개선이 많이 되느냐?”고 물었다. 한전 김 실장이 “양쪽에서 받기 때문에 전압도, 계통도 안정이 될 것”이다고 답변하자 B의원은 “육지로 전력을 가져오니까 그 지역에 충분하게 전기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당부했다.

C의원은 “철탑은 안세우느냐? 기존에 산을 타고 철탑을 세울 때도 말이 많았는데...”라면서 “설명할 때 철탑을 안세운다고 했는데 철탑이 제일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하더라도 철탑을 하나라도 안세울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발언했다.

D의원은 “고압의 전류를 가져오는데 바다에서 어민들이 많은데 전혀 피해가 없다고 하는 건 그렇지 않느냐?”고 질문했으며, E의원은 “아름다운 금수강산이 철탑 때문에 문제다. 완도군도 산으로 가면 철탑이 많다. 기존 철탑도 지중화계획을 해서 한전에서 그런 계획을 세워야 된다”고 물었다.

끝으로 B의원은 “입지선정위원회가 그렇게 하지 말고 변환소 추진위원회 추진위원을 해야지, 입지선정만 할 수 있는 위원회라고 하면 다른 권한이 하나도 없잖으냐? 전체를 같이 협의를 해가야 주민하고 한전하고 여러 가지 대화가 통할 수 있다”고 마무리했다.

결과적으로 회의록의 내용은 “우린 몰랐다”는 지난 3월 군의회의 공식발언과는 달라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완도변환소와 송전탑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출범 첫 일정으로 지난 22일 군의회를 방문하고 ‘제대로 된 사과’와 ‘주도적 역할(특위 구성)’식목행사 진행시 참석 및 지원, 공동위원장단 회의에 군의회 관계자의 참관/참석,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도에서 의원 개인 명의 현수막 게첨, 군의회 관계자들의 밴드가입을 통한 주민의견 직접 청취 및 소통 등을 요구해 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