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명 선출 지역구에 9명 출전...당선권은 2,000표 예상

[언단의 장]군의원 가 선거구 예비후보 서면 인터뷰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8.04.30 17:59
  • 수정 2018.04.30 18:1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본보에서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지난 23일 서면 질의서를 보내 이에 회신한 예비후보자의 답변을 언단의장에 게재한다. (존칭은 생략하며, 게재 순서는 가나다라순이며, 지면 할애의 형평성을 고려해 각 후보자가 보내 온 내용의 일부는 편집됐음을 밝힌다)

완도군 군의원 가 선거구(완도읍, 노화, 소안, 보길)

 

                                          <<김영신/민중당>>

1. 출마의 변
기초의원은 최고의 전문가이거나 해결사가 될 수 없습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다만, 거수기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치적 철학과 소신이 분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행정을 견제 감시해야 하는 군의회가 행정가 일색이라면 제 기능을 다 할 수 없고, 진보가 아우르고 있는 정책도 펼쳐질 수 없습니다. 완도군의회에 진보정당의 군의원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군민과 민중의 뜨거운 지지로 꼭 당선되어서 민주주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게 하고자 합니다.
 
2. 자신의 강점
5.18광주를 알리는 활동, 세월호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활동, 사랑의 몰래 산타, 장보고 웃장 그리고 박근혜 퇴진 촛불집회등 다양한 활동을 시민들과 함께 해왔습니다. 저의 강점은 그 현장에서 함께 해온 사람들 그 자체입니다. 그들을 통해서 단련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을 통해서 어렵고 힘들 때 낙관하는 법을 배우고 희망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감히 민주시민 후보라 자처하고 싶습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첫째. 전복의 공공매입으로 공급량 및 단가 조절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매년 동남아에서 수입되는 350여톤의 순살 냉동전복을 공공매입한 전복으로 대체하고 각종 가공용 전복으로 공급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군민들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중장기적으로 전복양식수협 설립을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셋째. 육아라는 극한직업에 힘들어 하는 어머니를 위한 쉼터 마더센터를 설립해, 통제받지 않는 곳에서 마음껏 뛰 놀수 있는 아이들의 쉼터를 만드는 것은 이제 지자체의 의무입니다. 위기의 전복산업에 대한 부분은 공약에 어느 정도 이야기 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노화 보길 급수난은 사상 최악의 급수난을 지켜보면서 매년 똑 같은 급수난을 겪으면서 우리는 매뉴얼 하나 제대로 살피지 않았습니다. 제한 급수를 시행하는 저수율을 상향조정하고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리고 군행정과 의회는 전담팀을 꾸려서라도 현재 논의되고 있는 제 2수원지 사업진행을 면밀히 검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서 주민 불편을 막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김주/더불어민주당>>

1. 출마의 변
9명의 의원 중 선출직 여성의원 1명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여성의 섬세함과 친화력으로 군민과 함께한 생활정치인으로 군민의 대변자로서 집행부에 견제와 감시 기능을 철저히 하며 완도 발전을 위한 실질적 정책을 마련하여 제시하며 지역에는 화합과 번영을, 군민에게는 꿈과 희망이 있는 완도를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2. 자신의 강점
40여년 동안 지역에 봉사해 온 삶, 사회경험, 정치경험, 제6대 완도군의회 의원(비례대표) 활동과 꿈과 열정,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더욱 열심히 노력하며 대의정치의 정체성이 없이는 가기 어려운 길, 여성의원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겠습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1) 군민 문화센터 건립을 제안합니다. 평생교육 학습 등 각종 교육에 맞는 시설이 필요합니다.
2) 지역 특성을 살린 관광정책 발굴 및 보완 제시
3) 어르신, 장애인, 여성, 청년, 사회단체 및 이장, 부녀회와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아 정체성을 살리는 사업을 발굴하여 대안 제시
지역현안사업은 현재 주민 갈등이 초래되고 있는 완도변환소 고압 송전탑 설치 문제 같습니다. 군민 모두가 하나되어 “건강의 섬 완도” “청정바다수도 완도”를 지켜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박성규/무소속>>

1. 출마의 변
저는 민선 6기, 7기 완도군의원을 지내면서 다양한 계층의 군민들을 접했고 대화했으며, 수많은 민생현장을 돌아보면서 군민들의 아픔을 파악하고 처리하면서 군민들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명확하게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군의원 8년 동안의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군민들의 아픔과 눈물을 닦아주는 민원 해결사 되고자 합니다. 저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공천과정에서 온갖 유언비어를 조작하여 퍼뜨리고 흑색비방을 하는 등 추악한 여론몰이로 저를 낙선시키려는 세력들로 인해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타락하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낙담하지 않고 오로지 군민만 바라보고 무소속으로 선거에 임 할 것입니다. 어떤 음해와 모략에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하고 떳떳하게 여러분 앞에 다시 서 겠습니다.

2. 자신의 강점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수산현장에 쌓은 풍부한 수산지식과 정보, 수산업발전과 어민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꺼질 줄 모르는 열정입니다. 특히 민선 6기 완도군의회에서는 완도전복주식회사 문제점을 맨 먼저 제기하여 특별원회를 구성, 전복주식회사의 비효율, 비능률적인 사례들을 발굴 개선한 바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수산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인맥이 저의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라 생각합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전복 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합니다. 장기간 양식으로 피폐해진 어장환경을 복원하는 것과 대도시 소비자와 직거래를 통한 가격 현실화 등 유통구조 개선, 인근 자치단체에서 이미 선점하여 시행하고 있기는 하나 최대의 소비원를 보유하고 있는 군 조직에 전복을 납품하는 군납제도 시행 등 안정적인 판매처 확보해야 합니다.
또 국내 유수의 라면업체들의 전복제품을 생산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에 대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 주저하고 있는데 전복라면용 전복가격의 현실화를 통한 소비처 확보, 태풍·적조·고수온에 따른 재해보험 확대와 재해시 금융권 이자율 감면 및 저리 융자제도 시행, 어민들의 피와 땀으로 설립된 완도전복주식회사가 최근 전복수급의 적정성 유지, 관행적인 덤 문화 탈피 등 공익성을 도외시하고 일반 유통회사와 똑같은 경영으로 전복산업 위기를 초래하고 있어 완도군의회의 특별사무감사를 받았음에도 아직까지 개선되지 않고 있어 심히 우려스러움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하루속히 공기능 회복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박인철/더불어민주당>>

1. 출마의 변
되돌아보면 기초의원으로서 군민의 아픔을 함께 하며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려 했으나 4년이라는 짧은 기간과 초선의원이라는 경험 부족으로 인해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의정활동 기간 동안 현장에서 문제점을 찾고, 답도 현장에 있는 군민과 함께 찾아보려 노력해왔습니다.
지난 4년의 의정활동 기간 동안 찾지 못했던 답을 군민의 가장 가까운 곁에서 찾고 우리 군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노력을 다하는 군의원이 되겠습니다.
저 박인철의 정의는 언제나 그리고 오로지 군민의 행복입니다.

2. 자신의 강점
낮은 곳에서 군민들과 소통하고 배울 수 있는 친화력이라고 생각하며, 완도군 청년회장 등 풍부한 봉사단체의 경력과 열정을 통한 리더십으로 군민들의 정서와 뜻을 겸허하게 파악하여 집행부에 건의는 물론 감시와 견제로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추진력이라고 생각합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주 5일 근무제 정착과 지역축제 등 관광인프라 활성화로 여객선을 이용하여 섬으로 입도하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객선을 이용하여 입도하는 사람의 숫자는 도서민에 비하여 관광객의 숫자가 월등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사회 현상과 더불어 우리군 해상 관광지를 중심으로 해상교통 환경 및 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완도항 항만수역, 완도권 여객선 항로상에 대한 가장 시급한 문제는 항로상 무분별하게 난립하고 있는 어장 문제와 그로 인하여 좁아진 항로가 완도권 여객선 운항에 위험을 초래하는 가장 시급한 해결 과제임을 알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요 항만입구 주변에 항로표지 신설 확충 및 체계적인 어장 정비 사업의 착수가 시급하므로, 집행부와 협의하여 우리군 해상 관광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재선/더불어민주당>>

1. 출마의 변
바다는 겸손한 마음으로 결코 피하지 않고 극복한 이들에게만, 동경과 야망을 허용해 주었습니다. 우리의 아버지와 어머니들께서 바다와 함께 하는 모습을 보고 자란 저는 그 인내심과 끈질긴 포부를 배웠습니다. 우리집 앞마당은 비록 좁은 길이었지만, 길이 나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이 길로 바다라는 밭에 나가셨는데, 철이 들고부터 이 길을 만든 건 어머니의 발자욱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머니의 숨결처럼~ 어머니의 기도처럼~ 제가 바라본 갯벌은 늘 곱게 빗겨져 있었으며, 아들과 손주녀석에게 먹일 것을 찾아서, 우리의 어머니들은 이른 새벽 이곳을 헤처 나가셨습니다.
그들을 위해 한낮의 열기와 목마름도 잊은 채 부지런히 손길을 펼치셨고, 다 못찬 바구니에만 애를 태웠지만, 우리의 어머니들은 당신의 뜻과 소원을 들어주고 풀어준, 변함이 없는 바다에 경의와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정치를 하려는 것은 그런 가난한 어머니들의 마음을 너무 잘 알기에, 그 마음으로 그 마음을 다하려는 마음, 그것입니다.

2. 자신의 강점
인생을 살아가면서 힘들고 지칠 때 피해가려 하지 않고 인내와 노력으로 하나하나 극복해 나가려는 저의 의지도 바다와 함께 부대끼며 몸소 체득하게 되었습니다.
매사에 포기하지 않고, 끈기있게 목표를 위해 달려가는 삶을 살아가게 만드는 힘.
또한 제 생활속의 터전, 바다가 주는 교훈, 자연이 주는 가르침, 저에게 도전과 미래를 준비하려는 노력은 게을리 할수 없는 일, 시작은 배움의 자세입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전복은 지속 가능한 어업을 위한 국가 정책 및 지원 대상지 지정 추진사업이 이뤄져야 합니다. 더불어“완도군 전복산업 등 수산업 안정화를 위한 ASC 인증제도 활성화 정책”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급변하는 정세에 맞춰 위기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철저히 감지하고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위기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첫번째로 할 일이고 핵심 같습니다.
위기 상황별 시나리오를 사전에 수립해 대응함으로써 위기를 최소화하고 위기요인에 대해 선제 대응함으로써 시장판도를 주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에 지역의 흥망이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이범성/무소속>>

1. 출마의 변
완도군의 주된 산업인 수산업의 침체로 인한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 완도군의 행정이 군민들의 행복한 삶에, 집중 될 수 있도록 심부름꾼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고자 합니다.

2. 자신의 강점
섬(소안면)에서 태어나 멸치를 잡고, 해산물을 유통하는 집안일을 도우며 성장. 완도읍에서 미역공장 막노동부터 전복양식, 유통, 수출 등 생산자와 경영자를 겸임하였고, 완도전복유통협회회장을 비롯, 현직 수협임원과 완도군 수산 조정위원 등 수산업의 일선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 왔습니다. 따라서 누구보다도 어려움에 직면한 지금의 수산업 현안 문제에 대하여, 깊이 알고 또한 해결방법을 찾는 적임자라 할 수 있습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지금 극심한 전복산업의 위기극복에 적극 대처 하겠습니다. 군, 생산 및 유통, 수출 단체등과 합심 특단의 소비대책 강구해 나가면서 지역 문화 예술 활동의 활성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관련단체와 함께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지역 관광 사업과 연계하여 문화 예술 단체들의 적극지원 및 활용(문화원, 장보고 선양 사업 등) 항일기념사업의 활성화 추진, 군민의 삶의 질 향상 및 행복증진을 위한 다양한 문화 사업의 적극지원.
또 행정에 의해 일률적, 관행적으로 규제되고 있는 소소한 문제들을 적극 발굴 해 지역실정에 맞는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위기의 전복산업을 위해서는 생산자, 유통사업자, 치패사업자, 수출사업자간 상시 월례회의를 주선하고 생산자 단체를 재 결성하여 각 어촌계별 책임자 지정하면서 전복 수출관계를 현실화하겠습니다.(동남아 국가와의 수출시 서류 간소화 등)
여기에 완도군과 전복주식회사, 전복판매관련 업체와 연대모색으로 판로를 개척하고 완도군청에 전복 담당부서 신설하겠습니다.
 

                                                  <<정관범/더불어민주당>>

1. 출마의 변
제7대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의회가 가지고 있는 제반 기능들이 본인이 1991년 초대 의회 실무 직원으로 근무할 당시, 닦아 놓은 수준에서, 거의 발전하지 못한 단계에 머물러 있어서, 이를 개선하고자 제 7대 의회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하지만 시간 부족과 여러 제약 요인 때문에 그 일들을 다 하지 못하였고, 또한, 본인이 제안한 여러 가지 정책(시책) 들, 대표적인 것을 들자면 도시가스 기지국 완도읍 설치운영, 연근해 조업선단 완도 항 유치, 완도 도암 ~ 화개리 (독고재) 구간의 군도 개설, 동망 산 생태 탐방로 개설, 등 11건이 군정의 주요 시책으로 추진되고 있고, 하나둘씩 마무리 단계에 있어 이에 대한 제안 목적대로의 성과를 거양하기 위하여 재출마를 하게 되었습니다.

2. 자신의 강점
지난 4년간 무엇보다 군민 중심의 옳고 그름이 분명한 소신·정도(正道)정치를 지향해 왔으며, 이를 위해“기본에 충실한 의정 활동” 즉, “올 곧은 개혁정신”과 “오랜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한 “탁월한 의정 활동”(입법(조례) 19건으로 전남도내 1등 군 의원, 정책 제안 20여건, 감사 · 조사, 특위활동 등)을 펼쳐왔으며, 이를 “군정 발전으로 연결” 시켜왔다는 점입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군정과 의정에 대한 군민의 알 권리와 관심도 제고⇒ 의정활동(군정질문, 업무보고 등) 생중계 실시(인터넷, 스마트폰)※ 조례 입법으로 추진.
여기에 우리 완도를 이끌어갈 지방 정치인 양성을 위한 지방자치 학교 개설 운영, 자치 운영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상식에 대하여 교육을 통한 준비된 “유능한 지도자”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연안 여객선 운임 할인⇒현 20%→50%공영버스 수준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완도읍 구도심 활성화 사업을 꾀해 주도리, 서성리 구도심 양방 교차로 사업 추진과 함께 남해아파트 뒤 ~ 중학교 앞 도시계획 (소방)도로 개설, 구1구(항동, 동망, 남향), 구2구 (서성, 당산), 3구(성내,남성), 4구( 용암, 노두) 도시계획(생활도로) 및 소방 도로 확충 개설에 힘쓰겠습니다.
노후 주택 신축·개축·리모델링 사업 추진( 국비+지방비+자담) 개포리 공용터미널 주변 상가 주차장 확보 주차난 해소, 완도읍 성내 용암 등 전망 좋은 곳에 가족 형 직영 팬션 단지 조성으로 토착민 소득 증대에 힘쓰겠습니다.※ 중앙 정부 공모 사업으로 추진.
 

                                          <<조영식/민주평화당>>

1. 출마의 변
군의회의 본연의가치가 견제에 있다하겠습니다. 의회는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각계각층의 의원들로 구성 되어져 각자의 전문성을 갖고 군민들을 대변함으로써 올바른 견제를 할 수 있다 하겠습니다.
작금의 정치는  누구하나 책임을 지려하지않기에 민생, 평화, 민주, 개혁, 평등의 가치 실현과 민생 안에서 답을 찾고 군민들의 평안한 삶을 이루려“민생해결 책임지는 4번타자”란 슬로건으로 군민의 편익을 최우선으로하는 희망찬 완도건설을 위해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고자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2. 자신의 강점
회계학을 전공한 젊은사람으로 긍정적인 사고와 합리적인 판단, 적극적인 자세로 말과 행동함에 있어 책임질 줄 아는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줄세우기, 뒤따르기(거수기)하지 않으며 말과 행동에 책임지겠습니다.
1)교육- 중,고등학교 교복무상지급 2)문화,복지- 종합복지센터(매립지주차공간을 복층화하여 상가+보훈회관+어르신쉼터+장애인쉼터+주차장) 3)민생- 완도도시가스유치 4 사회- 바다정화사업추진, 일자리창출, 농,축,수산물 유통구조개선, 지역상권 활성화.
지역 현안은 이젠 바다정화사업에 힘써야 한다고 보며, 10년 먹거리를 위해 1년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변환소유치는 반대하며, 깜깜이 행정에 누구하나 책임지는 자가 없어 매우 안타깝지만 우리 군민이 하나되어 힘을 합쳐야 된다고 여겨집니다.          
 

                                                <<최정욱/무소속>>

1. 출마의 변
주민 대다수의 이익을 대변하고, 나아가 지역의 미래를 위해 평소 꼭 필요하다고 구상해 왔던 신성장동력 산업들을 지역민과 심도 있게 논의해 군정에 반영하기 위해 출마했습니다. 또 농업인과 수산인, 영세상인 및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내 취약계층 등 약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2. 자신의 강점
저 최정욱은 지역 농업인과 수산인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수산양식업의 위기나 급격한 기후변화에 직면해 혼란을 겪고 있는 농수축산 분야의 여러 문제점들, 그리고 지역경제 살리기 등 당면한 현안의 실타래를 군의회가 잘 풀어내려면 저와 같은 다양한 생산 현장 경험을 축적한 인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여러 지역사회단체 활동을 통해서 지역 내의 문제들을 소상히 파악하고, 이해하고 있다는 점은 군 의정 활동을 하는 데도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주요 공약과 해결방안?
①농수산물 가공 유통분야 선진화 ②완도-제주간 송전망 사업 백지화 ③다문화가족 등 소외계층 지원 사업 확대를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복, 메생이에 이어 미역 가격까지 폭락했습니다. 또한 해당 품목의 생산어민들은 소비 위축이라는 이중고까지 겪고 있습니다. 완도 수산양식업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이것이 지금 우리가 서둘러 대안을 찾아야 할 최대 현안 과제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난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1차산업에 머물러 있는 우리의 수산양식업을 가공과 유통산업 육성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군의원에 당선된다면, 1차산업에 머물러 있는 완도 수산양식업을 가공과 유통부문까지 연계시켜 계통화 하고, 또 6차산업화 할 수 있도록 1차산업 중심의 지역경제 체질 개선을 구체적인 실현하는 일에 앞장서 뛰겠습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