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산된 군수후보 초청토론회, 도 넘은 ‘공정성 시비’

선관위 방송토론회도 불참한 박삼재 후보, 언론보도 후 무산 책임 회피성 왜곡 문자메세지 발송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6.09 22:28
  • 수정 2018.06.10 15: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삼재 완도군수 후보가 5일 완도 모 지역신문에 완도신문 토론불참 기사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내용.
박삼재 완도군수 후보는 3일 선거운동용 문자메세지로 '토론불참 왜곡하는 완도신문!'이란 제하의 글을 발송했다.


지난 5일 본보가 개최하기로 한 6·13 지방선거 완도군수 후보 초청토론회와 완도군선거관리위원회 주관하는 방송초청토론회가 모두 무산된 가운데 그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박삼재 민주평화당 후보의 도 넘은 공정성 시비가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5일 예정됐던 본보 완도군수 후보 초청토론회는 몇차례 후보자초청토론회 추진위원회(이하 토론회 추진위)의 최종 통보에도 박 후보가 결국 공문을 보내 오지 않아 무산됐고, 완도군선관위 주관 방송초청토론회도 불참사유서를 제출해 결국 6일 후보자 합동방송연설회로 대체됐다. 두 토론회 모두 박 후보의 불참으로 무산된 것이다.

토론회가 무산되자 본보는 지난 1일자 1135호에 ‘군수 후보 초청토론회 무산…박삼재 후보 불참’ 제하의 보도를 통해 군수 후보 초청토론회 무산을 독자와 군민들에게 알렸다. 그러자 박 후보 측은 다음날 제3자를 통해 “지금이라도 참가의사를 밝히면 토론회 참여가 가능하냐”며 다시 군수 후보 초청토론회 참가 가능성에 대한 문의를 해 왔다.

마침 군수 후보 초청토론회가 무산되고 신우철 더불어민주당 후보 단독 대담 준비 모임 중이었던 본보 후보자초청토론회는 말로는 참가의사를 밝히면서도 공문을 보내지 않은 처음 토론회 준비과정이 있던 터라 우선 참가 확인서 공문을 요구했다.

토론회 추진위 측은 참가 확인서 공문이 들어온다면 박 후보의 불참으로 대담형태로 준비해 온 것들을 양자토론회로 물리적으로 전환이 가능한지, 완도군선거관리위원회에 개최통보를 해줘야 하는 것의 기한이 남아 있는지, 상대 후보도 대담을 준비 중인 바 양자토론회를 수용할지 여부 등을 확인·논의해 공식 답변을 해주기로 하고, 제3자에게 박 후보 측과 공문이 입수되고 공식 대화를 갖겠다고 통보했다.

그런데 박 후보 측은 돌연 입장을 바꿔 지난 3일 ‘박삼재 후보 토론 불참 왜곡하는 완도신문!’이라는 제하의 선거운동용 문자메시지를 통해 “박 후보측은 완도 현안 문제, 즉 전복값 폭락, 고압송전탑, 변환소 등을 포함한 토론이면 참석하겠다고 2번이나 했으나 완도신문은 이 말은 쏙 빼고 마치 박 후보가 일방적으로 토론에 불참한 것처럼 왜곡함”이라며 “완도 현안문제가 포함된 토론회하면 언제든지 환영하고 참석할 의지가 있다”고 사실과 다른 내용을 발송했다.

또한 3일 본보로 보낸 ‘완도군수 후보 초청 군민대토론회 개최 제안’ 공문을 통해 “박삼재 후보 토론 불참이란 헤드라인을 신문 1면에 실어 마치 박 후보가 일방적으로 토론에 불참한 것처럼 왜곡했다”면서 오히려 “일부 부정적 여론이 있어 박 후보 측은 토론을 하기로 결정했으나 완도신문사 측이 선관위 신고 문제로 이를 허락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박 후보 측은 사회자와 패널없이 토론회장에 오신 군민들이 어떤 것이든 묻게 하고 후보가 이에 대해 답하는 형식의 군민대토론회를 역으로 제안한다”고 토론회 추진위와 공식 접촉도 아닌 제3자를 통한 얘기를 마치 자신들과 한 얘기처럼 공식화했다.

더불어 5일자 완도 모 지역신문에 ‘박 후보의 토론불참 기사에 대한 입장 표명’이란 글을 기고했다. 이 글에는 토론회에 불참한 이유로 “첫째 박 후보 측에서 제시한 ’완도 현안문제, 즉 전복 가격 폭락, 고압송전탑 및 변환소 설치‘, 측근정치 밀실행정’ 위주로 토론하면 참석하겠다고 완도신문에 구도로 밝혔으나 답을 주지 않았다, 둘째 토론의 의제도 가르쳐 주지 않아 일명 ‘깜깜이 토론’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셋째 완도신문이 일방적으로 정한 사회자와 패널 때문에 토론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넷째 과거에도 모 측에서 주관한 토론이 군수의 치적을 알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상대에겐 날카로운 질문을 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본보 토론회 추진위는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5월 30일 오전까지 후보자 자필로 서명된 참가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은 모든 후보자들에게 김경석 추진위원장이 직접 후보자와 유선 통화를 하였고, 군수 후보자의 경우엔 신우철 후보만 28일 공문을 보내와 토론회를 성사시키기 위해 박 후보와 직접 추진위원장이 통화하고 당일 오후 1시까지 답변이 없으면 불참하는 것으로 하겠다고 최종 통보했다. 박 후보 측이 이런 사실은 알리지 않고 토론회 참가를 확인하러 간 25일 사전 면담자리 얘기만 가지고 사실관계를 왜곡했다”고 박 후보 측의 공정성 시비에 분명한 입장을 내놨다.

이어 “토론회 참가는 유권자인 군민의 알권리를 위한 후보자들의 책임이다. 공문도 제대로 보내지 않은 후보가 공정성 운운하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다. 일방적으로 정한 사회자와 패널 때문에 토론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라는 불참 이유도 참가여부에 대한 최종 통보기한 전까지 한마디도 없었던 후보가 할 소리는 아니다. 설령 토론회 진행방식과 기준이 자신들의 입장에서 동의하지 못했다면 직접 토론회 추진위에 문제를 제기해야지 문제메세지와 모 지역신문에 입장을 표명한 것도 이해 못할 일이다”면서 “결국 박 후보의 이런 행위들이 토론회 불참으로 인해 언론보도 후 짊어질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으로 의도를 파악하고 있다. 군민대토론회 역제안도 뻔히 속이 보이는 행위다. 사회자와 패널이 없는 토론회라면 언론사에게 묻지 않고 후보가 직접 하면 될 일”이라며 대토론회 역제안에 대해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박 후보측의 공문에 회신할 일고의 가치도 느끼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