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선거 입후보자 18명 “자택 부근 변환소 설치 NO!”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반대 대책위, 지방선거 입후보자 23명에게 발송한 공개질의서 공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6.09 23:09
  • 수정 2018.06.09 23:1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11일 완도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행복나무심기' 행사 모습.


6·13 지방선거 완도군 입후보자 23명 가운데 18명은 완도군의 주요현안인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시설이 자신의 집 부근에 설치되는 것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대의 주된 이유는 주민건강권·재산권 침해와 주민의견 수렴 부족이라고 대답했다.

지난 7일 완도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범군민대책위)는 지난달 31일 자택 부근 변환소나 고압송전탑 설치 찬반, 반대한다면 그 이유, 고압송전선로 발생 전자파 암 발생 가능성 인지여부,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반대를 지역이기주의로 바라보는 견해에 대한 입장, 당선이 된다면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지 여부, 금일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관한 견해 등 총 6개의 질문을 6·13 지방선거 완도군 입후보자 23명에게 발송한 공개질의서를 변환소 밴드를 통해 공개했다.

범군민대책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3명의 입후보자 가운데 답변서를 보내지 않은 후보는 무투표로 군의원 나 선거구에서 당선된 조인호·김양훈 후보와 도의원 2 선거구에 출마한 김동준·박종연 후보 4명로 확인됐다.

이 중 자택 부근 변환소나 고압송전탑 설치 찬반은 답변서를 보내 온 19명 중 18명이 반대 입장을 표명했으며, 도의원 2 선거구 신의준 후보만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이 필요한 사안으로 생각함”이라고 기재했다.

지역이기주의라고 보는 견해에 대한 입장에서도 대부분 주민들의 생존권과 행복권에 관한 권리이며 환경지키기라고 대답했다. 오히려 한국전력공사와 제주도를 위한 일방적인 희생양이라고 꼬집었다.

가장 관심을 끈 공개질의인 당선이 되면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 군수 후보인 신우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앞으로도 군민의 뜻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대답했으며, 박삼채 민주평화당 후보는 “주민공청회 개최 후 주민투표를 실시해 반대가 50% 이상이면 원천 무효를 선언하겠다”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