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군의회 변환소 반대 결의문 채택 '환영' 그런데!

[사설]완도군의회, 변환소 사업 백지화 촉구 결의문과 향후 과제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8.07.27 08:10
  • 수정 2018.07.27 08:1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의회는 지난 16일 제258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통해 완도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건설 사업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사업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완도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건설 사업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

채택한 결의문에서 완도군의회는 "한전은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에서 발생되는 잉여 전력을 완도군을 통해 육지로 송전하고 태풍 등 자연 재해 시 완도지역 취약전력 계통 보강을 위한 사업이라며 마치 완도군민을 위한 사업으로 설명하여 군민들을 호도하고 기만하여 군민들 간 갈등과 반목을 조장하였다"고 주장했다.

또 "송전탑 입지로 선정된 주변 지역은 완도의 첫 관문이며 수산식품을 가공하는 해양생물농공단지가 위치해 있어 변환소 사업이 추진될 경우 부정적인 영향이 크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침해, 자연경관 훼손 등 연쇄적으로 미치는 영향으로 그 피해가 완도군민 전체에게 돌아올 것이며 완도군민의 행복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행위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7대 군의회가 나몰라라 또는 "우리는 몰랐다"고 변명과 사후약방문식으로 헛발질만 날린 군민 관심사업에 대해 8대 의회가 개원과 동시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결의문을 채택 한 것은 크게 환영하는 바이다.

지도자의 말과 결정은 이래야 한다. 가끔 지도자들은 자기 책임을 면피하기 위해 "군민이 반대하면 반대하겠다"는 모호적이고, 자기회피적인 말로 상황을 피해가지만, 이는 철학과 소신이 부족하단 방증으로써 올바른 지도자상이 아니다.

지도자의 철학은 누구도 쉽게 판단 내리기 어려울 때, 무엇이 군민을 위해 올바른지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위치에 있다.

한 개인이 어떤 사상을 갖든 그것은 그 개인의 운명일 뿐이지만, 지도자의 철학엔 한 지역의 명운(命運)이 걸린다.

국민 대다수의 지지와 민주 혁명으로 지도자가 된 문재인 대통령은 거침없이 적폐청산을 해가며 주변 국가와의 외교에 있어서도 운전대를 잡아내고 있다. 남북 북미정상회담은 물론 전 정부에서 합의된 위안부 사건도 국민의 정서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다시 재논의의 불씨를 키워내고 있는데, 바로 지도자의 철학에서 기반하고 있다.

군의회 또한 변환소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는 것으로 제 할일을 다한 것은 아니다.

완도군민을 기만한 한전의 공식사과를 받아내고 한전에 농락 당한 행정의 책임자에 대한 신상필벌, 의회가 밝혔 듯 사업 전면 백지화를 위한 분명한 행동과 범군민적 차원에서 화합에 힘써 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