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 군수, 원희룡 제주지사 왜? 만났나

[지방 자치] 변환소 건립되는게 아니냐? 목소리 일어...의정활동비 인상 개정도 논란 예상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8.11.23 09:55
  • 수정 2018.12.19 08: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16일, 신우철 군수가 제주특별자치도를 방문해 원희룡 제주지사와 만난 것을 두고, 그동안 변환소 문제와 관련해 일각에서 제기돼 왔던 "전기가 필요한 제주도에서 변환소 선로가 필요하다면, 완도에 변환소를 설립하는 대신 제주도 또한 완도에 협력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변환소 건립이 현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일었다.

변환소 반대대책위 이주열 상임위원장은 "신우철 군수와 원희룡 제주지사의 만남은 그 이면에 변환소를 완도에 설립하는 대신에 제주도의 경제협력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지역 내 일부 주장이 사실일 수도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가는 대목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기석 군 수산양식과장은 "신우철 군수의 제주방문은 제주 해경의 관할인 사수도 인근 해역에서 완도 어민들이 조업을 하다 제주 해경의 단속에 벌금을 받아 이에 대한 협조를 부탁하는 측면이 컸다"면서 "만남에선 완도 수산물 면세점 입점, 농수산물 물류센터 건립, 사수도 인근 해역 공동 조업구역 지정 등에 대해 논의하면서 의견을 교환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변환소 주민대책위의 회의가 열린 가운데, '변환소 제3부지 선정'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었다.

정객 A 씨는 "현재 변환소 문제를 보면 제3의 부지에 건립이 어느 정도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현재 이러한 추세나 동향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곳은 완도군이며, 가장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곳은 군의회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완도군이 이러한 추세를 파악해 제주지사를 만난 것이라면 군의 입장에선 전략적으로 시의적절한 만남으로 보이지만, 한편으론 지역 정책 결정에 있어 주민들만 혼란에 빠뜨린 채 지역 이익을 대변하는 지도자의 행보 또한 분명 한계성을 드러낸 것이다"고 말했다. 

신의준 도의원은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열린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 소관 부서 행정사무감사에서 주요 현안에 대해 지적하고 예산 확보와 신속한 사업 추진 등을 촉구했다.

신 의원은 “농어촌공사가 농업용수 수질기준인 4등급을 초과한 강진의 만덕호와 사내호의 물을 바다로 방류해 인근 완도·진도 해역의 어패류가 폐사하고 있다”며, 전남도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편 일본으로 해외연수를 떠난 군의회는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제265회 제2차 정례회를 열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 추경 예산안 부서별 제안설명 및 심사, 이어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운영한다.

이번 정례회에서 특히 주목가는 부분은 의원들 대부분이 의정 활동 이외의 일정부분 소득원을 갖고 있는데, 의원들의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다.

직접적으로 의원들이 결정하진 않지만,  논의와 결정 과정에선 많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