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민대책위 회의, 변환소 대체부지 확정 놓고 ‘격론’

추가 보상혜택 등 주민들 힘 실어주자 vs 일부반대 주민들까지 최대한 설득하자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11.23 10:22
  • 수정 2018.12.17 08:0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제주 #3HVDC(초고압직류송전선로) 건설사업 중단 또는 차선의 대안 제시를 위한 완도주민대책위원회(이하 주민대책위)’ 10차 회의가 지난 22일 열린 가운데 기존 대가용리 부지 외 대체부지 확정을 놓고 격론이 벌어졌다.

완도청년회의소(JCI)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회의는 정영래 위원장을 비롯한 5개 마을 이장 등 위원 11명과 자문위원 3명 등 총 14명이 주민대책위의 활동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그런데 기존 회의에서 제안된 3곳의 대체부지 중 2곳이 해당 마을 주민반대 등으로 사실상 변환소 입지로서 거부당하자, 주민들의 호응도가 어느 정도 있는 망석리를 주민대책위가 대체부지로 선정·확정하자는 제안을 두고 오전 10시에 시작된 회의를 점심을 먹고 오후까지 연장해 진행할 정도로 뜨거운 논쟁이 대책위원들 내에서 진행됐다.

논쟁의 대립축은 주민대책위가 먼저 대체 후보지를 선정·확정하자는 입장과 마을주민들이 총회를 거쳐 유치 동의서를 직접 내놓게 하자는 입장이었다.

먼저 대체 후보지를 선정·확정하자는 입장은 변환소 입지 선택마을로 지원되는 한전자금 9억원과 유치 동의시 추가로 지원되는 6억 등 추가적인 보상혜택을 위해 주민대책위가 망석리를 대체부지로 아예 확정해 마을내 유치를 원하는 주민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향후 주민대책위가 변환소 입지로 선택되는 망석리를 배려하고 지원하는데 노력하자는 내용이다.

중간에 한전은 ““11월 말까지 대체부지 확정이 안될 경우 추진에 법적 근거를 가진 기존 대가용리로 사업을 강행할 수 밖에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마을주민들이 총회를 거쳐 유치 동의서를 직접 내놓게 하자는 입장은 망석리 일부 주민들이 변환소 유치를 반대하고 있으니 주민대책위가 변환소 문제 공론화를 목적으로 출범한 바 추가적인 한전 보상액 6억원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주민들을 이해·설득해 가야 하고, 한전이 내놓은 11월말일에 맞춰 가는 것은 맞지 않다는 내용이다.

이같은 주장에 동조한 다른 위원은 “불가피한 것을 우리만 알지 해당 부지 주민들은 모른다. 거수기식 결정은 어렵다”고 대체부지 확정 제안에 반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망석리 이장은 “주민들이 전복 치패입식 시기라 일에 바빠 총회 날짜를 잡기가 쉽지 않다”면서 당장 일정이 촉박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오후까지 진행됐음에도 회의 결론 도출은 , 회의 당일인 23일 망석리 개발위원회 회의가 개최돼 그 결과를 보고 오는 26일 대체 후보지 추천을 다시 논의하자며 회의는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