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 인구정책, 방향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기반 구축해야

인구늘리기민간협의체 회의, 박현식 부군수 주재하에 현장감 있게 진행

  • 손순옥 기자 ssok42@hanmail.net
  • 입력 2018.12.03 14:43
  • 수정 2018.12.03 14:4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지역인구 감소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작년 9월 완도군은 인구대책의 일환으로 ‘인구늘리기민간협의체’를 구성했다. 인구변동 현황 자료에 따르면 완도군은 2017년 12월 대비 2018년 10월말 현재까지 537명 인구가 감소됐다.
특이한 점은, 대부분 읍면이 감소하였지만 신지, 군외면은 소폭 증가한 걸로 나타났다.
지난 26일 박현식 부군수위원장을 비롯, 군 여성아동과 공무원 4명, 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회의가 현장감 있게 진행됐다.

 귀농 3년차라고 밝힌 위원 A씨는 “현재 귀농연합회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데, 완도는 이주해 오고 싶어 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고 전했다.
귀농 연합회는 지난 10월초 ‘도시민 초청 예비귀농인초청 행사’를 열어 전국 각지뿐 아니라 외국인도 참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며 “앞으로는 군 차원에서 행사가 이뤄져 인구늘리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 위원 B씨는“광주에서 이주해 온 두 아이를 가진 엄마인데, 이사 올 집이 없어 완도에 오기까지 4년이 걸렸다. 그리고 다른 건 감수하더라도 의료·교육문제만 해결되면 도시로 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서길수 완도군여성아동과장은 “최근 프랑스 인구가 늘어난 이유는 출산만 하면 국가가 청소년까지 길러줬다. 20년 전부터 시행한 결과이고, 교육의 문제는 중앙정부의 큰 틀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지역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고 다문화 가정의 교육과 언어 문제는 세밀히 진단해 피부에 와 닿는 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