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철 도의원 “완도~제주간 #3HVDC 사업 대책 촉구”

행정기관·주민 속인 한전 사과·"변환소·송전탑 설치되면 완도 가치 하락"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12.07 09:03
  • 수정 2018.12.07 09:0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이철 의원(완도1,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제327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완도~제주간 #3HVDC(제3초고압 직류 송전선로) 건설사업 추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이 의원의 발언은 현재  ‘완도-제주 #3HVDC(초고압직류송전선로) 건설사업 중단 또는 차선의 대안 제시를 위한 완도주민대책위원회(이하 주민대책위)’가 기존 대가용리 변환소 입지에 대한 대체부지 확정과 추가보상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한 미묘한 시점에서 나온 것이라 향후 완도 변환소 문제에 있어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을 끌고 있다.

전남도의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서 이 의원은 “지난 2017년 3월 한국전력이 처음 완도군과 완도군민에게 사업협조 요청 시에는 제주도 풍력발전 전력수급의 안정화를 위한 사업인데도, 완도군의 전력보강 사업이라고 거짓말을 했다”면서 “한국전력은 행정기관과 주민을 속인 오만한 행위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를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지금까지 7개 후보 지역 중 유치를 희망하는 마을은 한 곳도 없고, 주민들은 변환소 설치를 결사반대하고 있는데 한국전력은 「전원개발촉진법」에 따라 강압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변환소가 들어서고 송전철탑이 추가 된다면 본섬 자체가 식물원인 완도의 가치가 심각하게 훼손된다”면서 “정부에서는 공사비 절감분에 맞추어 충분히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며 “전라남도에서도 한국전력의 동 사업과 완도군민의 고충을 철저히 조사하여 군민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국전력은 해저케이블 시공구간 거리, 난공사지역인 해저급경사 구간, 보상협상 등 공사비 절감 이유로 제주지역 전력지원 사업을 완도로 결정했으며, 이는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됐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