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비보다도 이장 처우개선부터”

변환소 주문대책위 자중지란...18일 의정비 인상 공청회 열려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1.19 14:20
  • 수정 2019.01.19 14: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내 최대 이슈인 변환소 입지 선정과 관련해 주민대책위 집행부가 한전에 망석리 일대를 변환소 입지에 타당하다는 공문서를 보내면서, 이를 뒤늦게 알게 된 대책위 위원들이 공론화 되지 않는 상태에서 보낸 것은 원천무효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한전에서는 위원장 직인이 찍힌 공문이라 대책위 위원들의 반발이 있더라도 접수된 공문은 효력을 가진다는 원칙을 가지며 대책위 내부 일은 한전이 상관할 바가 아니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를 지켜본 한 주민은 "참으로 코미디같은 일이다. 누가 대책위에 입지 선정 자격을 부여했는가? 한전이 완도군과 군민을 농락한 것에 대한 사과는 받아내지는 못할망정, 자중지란으로 갈등양상을 보여주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변환소 부지로 예상되는 거주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일단 망석리 주민들과 송전탑이 지나갈 수 있는 일부 마을 주민들은 군수 면담에 나섰지만, 신우철 군수는 "군민이 반대하면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과 "한전에 이런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주민들은 마을간 연석 회의를 갖고, 지난 20일부터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1위 시위를 진행하며 무효화 주장과 강도높은 반대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급해진 건, 의회보단 완도군이다.
정객 A 씨는 "개원과 동시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던 군의회에선, 정치적 성향성이 없는 순수 거주 주민들이 반대에 나선만큼 그들의 편에 서서 반대활동을 함께할 것이다"  "그런데 주민 뜻에 따른다던 완도군의 경우엔 주민대책위가 나름 주민 수용성 문제를 해결해 주면, 부담감을 덜면서 변환소 허가를 승인해 줄 수도 있었지만 대책위 갈등과 순수 주민들이 들고 일어난 이상 이제 정치적 부담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내년도 완도군 예산 결산 심의를 끝마친 군의회는 지역 현안인 변환소 문제에 대해 집중할 전망이다.

한편 완도군 의정비 관련 주민공청회가 지난 18일 오후 2시 완도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동삼 완도군의정비 심의위원장의 주재로 열렸다.

김동삼 위원장은 "10명으로 구성된 의정비 심의위원회에서는 타 시군에 비해 적은 완도군의회 의정비를  전년도에 비해 11% 인상한 3,498만원으로 결정(안)을 마련했고, 이에 전화설문과 공청회 중, 공청회를 통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후 진행은 인상안과 관련해 찬성하는 쪽의 패널 발표가 있었고, 반대쪽은 참석하지 않았으며 참석한 주민 몇몇은 찬성안에 동조하는 분위기였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A 씨는 "이장들의 보수는 10년째 동결이다. 의원들의 의정비 인상보다도 이장들의 처우개선이 먼저 일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