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지면 풍력발전 반대, 결국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주민들 "정신적 신체적 고통" 2019년 1월 3일까지 27일 현재 426명 참여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1.19 19:04
  • 수정 2019.01.19 19:0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지면 월양리 자살구미 일대 임야에 A발전투자에 의해 풍력발전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진행 중이다.

<완도 신지면 풍력발전소 반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청원의 내용을 보면, 신지면 동촌리라는 작은 섬마을에 살고 있는 L씨라고 밝힌 한 주민은 “우리 마을에 풍력 발전소 공사를 시작하며, 개인 소유지를 비롯해서 마을의 공공 시설의 피해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이어 “군청을 찾아 민원을 넣었지만, 회사와 합의하라는 말뿐 해결을 해주지 않고 공사는 계속 진행 중이다”고 전했다.

그러며 “신지면 월양리 전 54-1과 산 44-1로 여기는 마을 분들 필요에 의해 임의로 농로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발전소 공사를 하면서 중장비가 밭둑과 산을 훼손해 1차로 농토를 경계로 울타리를 쳤으나, 중장비로 마구잡이로 밀어버렸다”고 전했다.

또 2차로는 쇠말뚝과 3차로 콘테이너를 가져다 놓고 4차로 밭둑을 돌로 쌓아서 보호를 했지만 좁은 농로에 여러 공사 중장비로 훼손해 옆 산주인은 해당 업체를 고발 했는데 도리어 역고발되어 업무 방해로 조사를 받고, 그 결과 군청 민원실에서 합의 조정하라는 말만 들었다고 토로했다.

청원자는 "지적도상에 도로 표기도 없는 사유지를 사용하면서 공청회 한번없이 마을 사람과 지주들에게 보상은 둘째이고, 마구잡이식 난개발과 농토훼손으로 미안하다는 사과도 한 번 없었다. 단지, 군청의 허가를 받았으니 법대로 진행한다는 일방적 통보와 일을 진행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 "이 도로는 지적 측량에서도 마을 사람 모두가 세금을 내고 있는 사유지인데 불구하고, 안하무인으로 밀어 붙이는 업체나 해당 중재를 하지 않는 군청 때문에 마을 주민들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어 청원하게 됐다"고 전했다.

풍력발전소 반대 청원은 2018년 12월 4일 시작됐고, 마감은 2019년 1월 3일까지며 현재 청원자수는 27일 현재 426명 참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완도군에서는 신지면 내 지중전송관 매설에 대해 허가준수 미이행으로 민원이 지속 돼 면민의 안전에 위험요소가 돼 업체측에 도로 원상복구를 오는 31일까지 이행토록 요구했다.

한편 태양광 개발업체에선 “18년 11월 30일 도로점용공사기간 연장신청을 했으나, 회신을 받지 못한 채 12월 10일 도로원상복구 촉구 문서를 수신해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또 본 사업과 관련해 마을 이장, 인접 양식장 등과 송전선로 통과방법에 대한 협의를 완료했고 공사시 소음 문제는 허가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최선하는 상황에서 도로원상복구 명령은 과한 처분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