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반기 인사, ‘4개월’로 시작해 ‘사자성어’로 끝났다

‘4개월’ 전보인사 안팎서 모두‘뭇매’…신년 화두‘여어득수’를 '희수득수' 희화화로 불만 표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1.20 05:43
  • 수정 2019.01.20 05: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8월 완도군 하반기 인사는 설군 이래 최대의 조직개편과 사무관 승진인사 등이 큰폭으로 단행됐다. 그러다보니 올해 2019년 상반기 완도군 인사는 사무관급 세무회계과장 1명의 공로연수와 6급 승진인사도 거의 없는 관계로 업무에 대한 연속성이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전보 제한(1년 6개월) 규정 때문에 당초 소폭으로 시행될 것으로 누구나 예상했다.

그런데 지난 14일자 완도군 상반기 정기인사는 본청 과장 6명, 읍·면장 5명, 관리사무소 1명, 6급 전보인사 35명, 6급 파견 1명, 6급 직위승진 4명, 6급 승진 1명(이상 6급 이상)으로 예상 밖으로 인사규모가 컸고, 그 가운데에서도 1년6개월 전보제한을 무시한 4개월 초단기 전보인사가 사무관급에서 적지 않게 단행되면서 혹평이 쏟아지고 있다.

이번 완도군 인사는 이곳저곳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인사라는 말이 가장 많이 나온다. 특히 읍·면장 인사와 군청 과장급 사무관 인사에서다. 군청 인사라인에 따르면 공로연수로 세무회계과장 자리가 공석인 상황에서 조광용 약산면장이 세무회계과장으로 전보 조치되고, 지난해 하반기 인사 때 승진인사가 단행된 김남선 약산면장으로 소폭으로 단행될 인사가 배정택 완도읍장이 민원봉사과장으로 전보되면서 큰폭으로 자리이동 요인이 발생하게 됐다.

퇴직을 6개월 남은 배 읍장을 전보한 것에 대해서는 배 읍장을 두둔하는 동정론부터 변환소 문책성 인사라는 두갈래로 평가는 갈라지는 가운데 인사 며칠 전부터 “배 읍장이 문책되고 정명성 과장이 읍장으로 온다”는 소문이 그대로 인사에 반영되면서 신 군수가 분명한 인사원칙보다 몇몇 측근 외부인에 의한 인사를 단행했다는 심증적 인사 비판의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 
 

완도군공무원노동조합 홈페이지에 올라온 '희수득수' 게시글.

배 읍장의 전보인사에 따라 몇몇 군청 과장인사도 잇따랐는데 그 중 이번 인사의 비꼬는 백미로 뽑히는 것은 김희수 신지면장이 자치행정과장으로 전보된 것이다. 지난해 8월 사무관 승진으로 승진한 김 과장은 3개월 연수를 제외하면 실제 면장으로 근무기간은 1개월 또는 1개월 반 정도인데, 지난해 8월 완도군이 국 체제로 조직개편이 되면서 조금 빛바래 지기는 했지만 과장급 중에서도 인사과장이라면 핵심요직 중 하나라 더욱 이번 인사불만의 타켓이 되고 있는 분위기다. 완도군공무원노동조합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올해 완도군 화두로 신 군수가 제시한 ‘여어득수’를 비꼬아 ‘희수득수’라고 희화화해 올라오기도 했다.

4개월 초단기 전보인사 때문에 읍·면에서도 주민들이 “읍·면장 얼굴 읽힐 시간인데 다른데로 보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완도읍부터 고금·청산·신지가 모두 그러한 상황에서 특히 고금은 지난번 돈사문제로 면장을 보길면으로 전보인사한 상황에서 이번에 다시 당시 돈사 주무과장이 면장으로 와 행정심판으로 넘어간 돈사문제에 대한 문책성 인사를 왜 지난번에 하지 않고 이번에 또 한 것이냐는 이해할 수 없는 인사라는 시각이다. 이런 읍·면 주민들의 인사불만 의견을 완도군의회는 이번주 초 부군수, 복지행정국장, 행정계장 등을 의회로 불러 전달하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번 인사와 관련해 완도군공무원노동조합도 지난 14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원칙과 상식에 벗어난 정기인사로 직원들의 근무의욕과 사기가 크게 저하됐다고 할 것이다. 인사운영의 기본은 예측 가능하고 합리적인 인사운영으로 조직의 안정화 도모에 있을 것일텐데 도대체 이번 인사가 예측가능하고 합리적이며 조직의 안정화에 도모했다고 그 누가 말할 수 있겠는가”라며 인사원칙과 4개월 전보인사 이유, 인사원칙 준수 약속 등을 요구했다. 완공노 집행부는 조만간 군수 항의방문 후 인사에 따른 후속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민 김 모씨는 "무릇 인사는 모든 조직의 뼈대이면서 대동맥과 같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투명하지 않으면 영이 서지 않는다. 특히나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완도군의 청렴도는 인사가 그 원인으로써 지금보다는 훨씬 더 객관적이고 투명한 인사 검증시스템을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