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치유 원년보단 민생경제 살리기 원년으로

[사설] 완도군 핵심사업인 '해양치유산업'과 민생 경제 활성화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9.01.28 11:30
  • 수정 2019.01.28 11: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완도군 군민행복 정책토크가 지난 14일 군외면을 시작으로 각 읍면을 순회하며 25일 완도읍을 마지막으로 끝을 내렸다.

이번 정책토크에서 특이한 점은 완도군의 핵심 사업인 해양치유산업과 관련해 신우철 군수가 직접 나서 30여분 간 설명을 하면서 해양치유산업 원년을 선포하고 있다는 것인데, 신 군수 입장에선 정치적으로나 행정적으로 이해가 가는 대목이다.

하지만 아쉬운 대목은 해양치유산업의 경우엔 아직까지 첫삽도 뜨지 않았고 예산확보 등 사업도 불투명한 상태로 갈 길이 아직은 멀다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전담 실과소 신설은 물론 4급 서기관까지 늘려가며 해양치유산업에 올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각 읍면 순회 정책토크에서 주민들의 건의사항을 보면, 하나같이 마을 현안사업이나 주민들의 실질적인 생업과 관련해 활로를 열어달라는 주문이다. 다시마와 매생이, 전복 등 주민들의 근간이 되고 있는 생업이 악화일로에 있음을 시사하고 있음이다. 그런 점에서 해양치유산업은 굳이 군수가 말하지 않더라도 읍면장들이 읍면기관장 회의에서 충분히 피력할 수 있는 문제다. 행정력 낭비가 우려된다.

완도군의 해양치유산업이 타산지석 삼아야할 예는 전남도가 전남의 신동력산업이라며 6천여건의 보도자료를 내며 2010년 문을 연 포뮬러원(F1) 경주장이다. 이곳은 준공 이후 5년도 채 안 돼 골칫거리로 전락했는데, 전남도가 여러차례 정부와 국회를 설득한 끝에 용역조사도 없이 특별법까지 통과시켰다. 이어 1조원을 투자했지만 뚜껑을 열자 6천억원의 운영 손실을 감수해야하는 쓴맛을 보며 지금까지도 지자체 최악의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완도의 입장에서 시급한 것은 2주로 앞으로 다가 온 설 경기다. 이럴 때 공무원 복지카드 지역사회에서 쓰기 독려, 지역화폐 발행, 상가와 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각종 물품을 직접 구매하며 명절 지역 경기 실태를 살피면서 경기 부양을 선도해가야 타당하다. 또 지역사회 근간이 되는 전복산업은 지난해의 재판이 될 가능성이 높다.

민생마저 사후약방문이라면 군민에겐 너무나 가혹한 지방자치시대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