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변환소 건설사업, 도(道) 차원으로 이슈화되나

전남도의회‘사업중지 촉구 건의안’채택…한전도 건의안 파장·여론추이‘그냥 넘기기’ 부담될 듯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3.15 10:39
  • 수정 2019.03.15 10: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지역사회 현안으로만 취급돼 왔던 한국전력공사의 ‘완도변환소 건설사업’이 이철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완도 제1선거구)의 발의로 ‘완도∼제주 간 제3초고압 직류 송전선로 건설사업 중지 촉구 건의안’이 전남도의회에서 재석의원 만장일치로 지난 13일 채택됨에 따라 광역자치단체 차원의 문제로 이슈화될지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지난 13일 전남도의회 제329회 제1차 임시회 본회의 열고 이 의원 포함한 도의원 35명이 공동  발의한 ‘완도∼제주 간 제3초고압 직류 송전선로 건설사업 중지 촉구 건의안’을  재석의원 51명 중 전원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이날 전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대표 발의자로 제안 설명에 나선 이 의원은 “이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이 제주특별자치도의 불안정한 전기수급을 해소하기 위해 완도군을 통해 육지로부터 송전 받기 위한 사업이 밝혀지면서 한전에 대한 완도군의 신뢰도는 떨어질 대로 떨어졌다”면서 “이같은 주민들의 불신과 반대 여론에도 한전 측은 ‘완도~제주 간 제3 초고압 변환소’사업 대상자 선정 및 관련 물품 구입을 위한 전자입찰 공고를 강행하여 현재 우선협상자를 선정하는 등 지역민들의 요구와 정반대되는 행위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전의 일방통행식 처사를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도민을 기만하고 주민의 건강과 환경권을 침해하는 완도 변환소 및 고압 송전탑 건설사업을 강력히 반대하면서 즉각 중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쾌적한 주거환경 침해와 자연경관 훼손 등의 영향으로 그 피해가 완도군민 전체에게 돌아올 것이 분명하며 완도군민의 행복권을 침해할 완도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건설사업을 추진하면서 많은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사업 중지를 촉구하는 내용을 정부에 건의해야 된다고 제안 설명을 마무리했다. 

이날 건의안은 재석의원 51명 만장일치로 가결·채택됐는데, 광역자치단체인 도(道) 의회 차원에서 처음으로 ‘완도∼제주 간 제3초고압 직류 송전선로 건설사업’과 관련된 입장을 내놨다는데 의미가 있다. 더구나 전남도의회에서 채택된 건의안은 대통령(비서실장), 국회의장(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각 정당대표(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산업통자원부 장관, 한국전력공사 사장에게 송부되기 때문에 상당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먼저 #2HVDC(제2의 초고속직류송전망)이 건설된 전남 진도에서 산자부 승인이 떨어진 사업에 대해 반대대책위를 세워 투쟁했던 것과 달리 완도는 아직 산자부 사업계획 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라 한전 입장에서도 도 차원의 사업중지 촉구 건의안이 미칠 파장과 여론의 추이를 그냥 넘기기에는 부담이 가기 때문이다.

한전은 완도~제주 간 제3초고압 직류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2020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며, 반대쪽 연결지인 제주는 지난해 말 사업계획 승인이 떨어진 상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