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환소 범대책위 구성 ‘윤곽’ 드러나

15일 오후 2시 315만세운동...20일 완도전복 주주총회개최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3.15 10:43
  • 수정 2019.03.15 10:4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지역 농협과 수협, 축협, 산림조합 대표를 선출하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13일 간의 치열한 열전 속에서 4년간 조합을 이끌어갈 조합장들을 선출했다.

하지만 일부 조합원들은 이번 선거기간 동안 불거진 돈선거 의혹과 각종 후보자들에 대한 의혹, 조합원 간 심각한 갈등 등으로 인해 선거가 끝난 후에도 당분간 후유증에 시달릴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번 조합장선거에서 눈에 띠는 모습은 선거운동은 아니지만 선거에 관련되지 않은 단순한 명절 인사말과 이름을 내건 현수막 게첨, 새해인사를 하는 연하장 발송 등이었다.

한편에선 예비후보자제도 신설, 배우자의 선거운동과 정책토론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전하는데 주민 A씨는 “지역농협의 대의원을 뽑는데도 조합원들 앞에서 소견 발표를 하는 마당에 선거공보만 읽어보고 조합장을 대충 찍으라는 것이나 다름 없다”며 “후보자들이 선거운동기간 중 단 한번이라도 조합원들 앞에서 소견발표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지역 내 갈등의 불씨로 남아 있는 변환소와 관련한 범대위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의가 지난 12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이날 쟁점이 됐던 사항은 완도~제주 범국민대책위원회의 구성에서 배제 여부로 논란이 됐던 배철지 전 주민대책위원과 이주열 전 반대위 상임위원장을 포함시키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마을 연대측에서는 김영신 전 집행위원장+1명을 요구해, 그동안 마을연대측을 물밑에서 도왔던 김 전 위원장이 공론의 장에 나설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앞으로 준비위는 범대책위구성을 위한 일괄 회의와 범대책위 성격을 규정 짓는 회의만 남겨둔 상태로 향후, 구성될 범대책위원회의 핵심에 대해 주민 B 씨는 "현재 상태에서 변환소를 막아낼 방법이 있는가?"와 "막아낼 수 없다면, 차선책을 택할 것인가? 아니면 투쟁 일변도의 반대 활동을 전개할 것인가?로 귀결 된다"고 밝혔다.  

주민 C 씨는  "그동안 변환소 반대위가 보여줬던 건 주민들의 뜻을 모으는 행동보다는 갈등의 조정 역할을 해야할 행정을 압박하는 측면이 강했고, 내부적 갈등보다도 외부에 변환소의 폐해성을 알리는데 주력해야 했다. 또한 비판 또한 받지 않았는데, 그런 측면에서 완도신문은 그 책임을 방기했다"고 전했다.

15일에는 완도읍에선 처음 이뤄지는 완도 3·15독립만세재현행사가 어떤 모습으로 전개될 지, 기존 기념식과는 전혀 다르게 펼쳐 질 것으로 예상돼 기대감에 부풀게 하고 있다.

오는 20일에는 완도 전복산업의 공공성 유지에 힘쓰지 못했단 논란 속에서 대표이사가 사임을 밝힌 가운데, 공모제를 통해 대표이사를 선출할 것이라고 밝힌 완도전복(주)의 정기총회가 예정돼 있어 어떤 결과가 도출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