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추천위원 ‘합의’…변환소 범대위 출범 가속도 붙나

지난 12일 변환소 범대위 구성 준비위 4차 회의 개최, 추천위원 합의로 15일 회칙안 논의키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3.15 10:55
  • 수정 2019.03.15 10:5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제주 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지난 12일 완도군청 2층 상황실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그동안 주된 안건으로 논의해 온 범대위 추천위원을 합의해 앞으로 범대위 출범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19일 3차 회의가 개최된 후 3주만에 열린 이날 범대위 준비위 회의의 주요 쟁점은 지난 회의에서 완료되지 못한 46명의 추천위원을 논의·확정하는 것이었다. 일부 추천위원 가운데 마을연대에서 제시한 한전 입지선정위나 주민대책위에서 활동한 주민 배제와 완도 지역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사회단체 및 주민 배제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쟁점 인사들이 3차 회의 추천위원 명단에 들어 있었으나 4차 회의에서는 명단에서 누락된 것이 논의의 핵심 주제였다.

구체적으로 의회측 준비위원들은 변환소 관련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쟁점 인사들을 배제하지 말고 같이 가야 한다는 입장에 마을연대측 준비위원들의 배제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의 충돌이었다. 결국 쟁점 인사 2명을 넣고, 마을대표 추천위원을 2명 늘리는 중재안을 마을연대측에서 수용함으로써 당초 46명(의회 3명, 행정 3명, 마을대표 20명, 사회·직능단체 20명)을 범대위 위원으로 추천하기로 한 것을 50명으로 늘려 합의를 도출해 냈다. 준비위 회의가 길어짐에 따라 범대위 출범이 늦어지는 것도 준비위원들에게 압박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가장 중요한 안건인 추천위원 합의가 이뤄짐에 따라 회의는 빠르게 진행됐다. 범대위 준비위는 이달 15일 오후 4시경 임시 준비위원회 회의를 열어 범대위 운영 회칙(안)을 논의해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회칙이 마련되면 날짜를 잡아 범대위를 공식 출범시키기로 확정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