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 “제주 위한 사업” 인정하고도 백지화 안해 ‘빈축’

지난 12일 변환소 범대위 한전 방문조사…김재승 신송전사업처장 사업목적 호도 시인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5.19 13:55
  • 수정 2019.05.19 13:5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완도-제주간 #3HVDC(제3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이 제주도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사업임을 인정하고도 사업목적을 완도를 위한 사업인 것처럼 호도한 기존 선정 부지와 절차적 정당성이 없는 공문을 백지화 또는 무효화하라는 요구에는 응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12일 나주 한전 본사 방문조사를 실시한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변환소 범대위)’ 특별(조사)위원회는 한전 대표단을 만난 자리에서 “육지-제주간 #3HVDC 건설사업 준공기간이 제7차 전력수급계획에는 2025년이었는데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서 2020년으로 단축된 경위”를 따져 물었다.

한전 이명희 변환건설실장은 “전력거래소에서 전력부하를 측정하고 그 장기예측 결과를 반영하여 전력수급계획을 수립하는데 2016년과 2017년 제주지역 전력 부하가 급증하였고, 2020년 제주 전력예비율이 급격히 저하될 것으로 예상돼 2017년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서 완도-제주간 변환소 건설사업 준공을 당초 2025년에서 2020년으로 급하게 단축하게 됐다”고 대답했다.

한전의 대답을 들은 최정욱 특별위원장(완도군의회 의원)이 “결국 제주도를 위한 사업이 아니냐”면서 “ 제주도를 위한 사업을 하다보니 기왕이면 완도도 (전력계통을 보강)하지였지, 완도를 위해 전력수급계획, 이사업을 세운게 아니지 않느냐?”고 몇차례 강하게 항의하자, 한전 김재승 신송전사업처장은 “맞다. 그렇다. 제주도를 위한 사업으로 시작된 사업이고, 하다보니 완도도...”라고 결국 완도-제주간 #3HVDC 건설사업이 제주도를 위한 사업임을 인정하는 발언을 내놨다.

한전 김 처장의 발언은 결국 제주도를 위한 사업을 한전이 완도를 위한 사업임을 호도하고 이 사업을 그동안 추진해 온 것을 시인한 꼴이 됐다. 이날 한전을 찾은 변환소 범대위 특별위는 기존 자체 입지선정위에서 선정한 완도읍 대가용리 부지 백지화와 주민대책위 정영래 원장이 절차상 정당성없이 독단적으로 한전으로 완도읍 망석리 부지를 확정한 공문을 무효화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전 대표단은 “바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해 변환소 범대위는 지난 15일 변환소 범대위 총회 이전인 오전 10시까지 공문을 통해 답변하겠다는 선에서 자리를 끝냈다.

그러나 15일 보내온 공문에서 한전의 대답은 “주민대책위에서 선정한 망석리 후보부지에 대해서는 현단계에서 한전의 결정사항이 현재 진행 중인 소송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추후 소송결과가 나오게 되면 한전의 입장을 알려드리겠다” “대가용리 일원의 후보부지는 완도군 이장단 단장·총무, 군·읍번영회장, 지역 언론인, 완도군의원, 완도군 경제산업과장, 완도읍장 및 대학교수 등 완도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분들과 전기 전문가가 참여하여 입지선정위를 구성하여 최초 착수회의를 시행한 ‘17년 4월부터 최적부지를 선정한 10월까지 총 6개월에 걸친 위원회 운영을 통하여 선정한 부지다”라는 사실상 범대위의 요구를 거부하는 내용으로 보내와 지역사회의 빈축을 사고 있다.

심지어 한전은 “범대위의 제3의 변환소 부지 물색에 적극 협조하겠으며, 범대위가 선정한 부지를 적극 수용할 것도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며 사업 전면 백지화나 중단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한전이 완도-제주간 #3HVDC(제3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이 제주도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사업임을 인정하고도 변환소 범대위의 요구를 사실상 거절해 향후 변환소 범대위의 대응이 어느 정도 수위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