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사랑상품권, 선언적 강요보단 가치에 충실해야

[사설] 완도사랑상품권 도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9.05.19 14:04
  • 수정 2019.05.19 14:0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8일 완도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는 각 읍면 단위의 이장단장과 부녀회장과 청년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완도사랑상품권 군민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군 관계자는 제기 된 문제점들을 보완해 오는 7월부터 완도사랑상품권 운영을 시행한다고 밝혔는데, 본 사업은 완도군의 독자적인 사업이라기 보단 문재인 정부가 지역화폐의 일종인 '고향사랑 상품권'의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지역화폐는 지역 내 공유경제적 차원에서 공동체 활성화와 지역자본 외부 유출 방지를 위해 의식 있는  이들로부터 끊임없이 시행을 요구받아 오던 정책이다.

전남 지역은 22개 시·군 중 11개 시·군이 전통시장 및 지역상권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으나 아직은 가맹점 수와 판매금액이 미미한 수준이다.

또 이를 연구했던 연구원들은 "구매자의 대부분이 공무원으로 한정되어 있고 상품권 구매 및 사용에 대한 상인과 소비자들의 공감대 형성이 시급하다"고 밝혔는데, 공청회에 참석한 이들 또한 대체적으로 홍보가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완도사랑상품권이란 단순히 방송매체에서 "지역화폐! 지역화폐!"하고  우리도 한 번 해보자는 식으로 지자체장의 업적 홍보 의 선언적 발표보단 이를 어떻게 내실 있게 운영하고 완도의 특별함을 알리가다.

비단 완도사랑상품권뿐만 아니라 군 공무원들이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의 시행 과정을 보면, 주민에게 정책을 이해시켜가는 방식에 치중하는 게 아니라 정책의 선언적 강요가 대부분이다. 단순히 중앙정부가 지원해 주는 것이니 이것을 한다는 게 아니라,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순환경제 구축이란 본질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지역화폐의 핵심은 가치 경제다. 그것은 지역의 사회적 자본을 통해 직접 자본을 창출하고자하는 고도화된 지역 경제 정책이다.
고민은 그거다. 상호 연계와 협력이 강조되는 가치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결국 공유적 가치를 만들지 못하고 중앙정부에 의탁하는 지역화폐는 지역 순환보단 지역의 고인물로 썩을 것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