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방 직후 건준 등 연계 활동…좌우 대립 흐름 벗어나지 못해

[완도군청년회-완도신문 공동 청년프로젝트] 완도 근현대사 한축 담당 청년회 역사 찾기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6.09 10:36
  • 수정 2019.06.09 10:4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45년 노화청년동맹 시위행렬 기념. 노화읍 도청리 마을 앞 광장에서 조선독립 광복을 맞아 - 사진으로 본 완도 / 완도문화원

편집자 주> 본 특별기획은 완도군 청년회 창립 40주년을 맞아 완도 근·현대사의 한 축을 담당해왔던 청년회의 역사를 조명하면서 미래적 가치를 함양하기 위한 완도군청년회-완도신문 공동 청년프로젝트이다.
이번 호는 ‘해방 전후 완도청년단체 활동’을 주제로 완도군청년운동사를 정리해 나가려고 한다. 별도로 정리된 자료가 없는 관계로 개괄적인 흐름 중심으로 써내려가는 점에 대한 양해를 부탁 드리며, 아울러 향후 지역향토사를 정리하는데 계기로 작용하길 바란다.

완도청년연합회는 1927년 8월 28일 완도청년동맹으로 개편하였다. 이에 따라 각면의 청년회는 모두 해체되고 완도청년동맹의 산하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소안배달청년회 사건 이후 완도청년동맹의 활동은 부진하게 된 걸로 보이며, 1928년 이후 이렇다 할 자료가 없어 그 활동내용을 알 수 없다.

오히려 광주로 나가 있던 완도 출신 학생들이 1929년 광주학생운동에서 뛰어난 활동을 펼쳤다. 광주학생운동과 관련하여 1931년 6월 13일 대구복심법원 재판의 피고는 85명으로 이중 완도 출신이 8명으로 광주 출신 12명 다음으로 많은 사람이 참가했다. 이들은 성진회·독서회 등의 비밀결사에 참여하였으며, 11월 3일 당일에는 광주고보 학생 300명과 사범학교 학생 및 농업학교 학생 수십 명의 지원을 얻어 광주중학생(일본인 학생)을 공격하는 시위를 주도하였다.

1930년대에는 학생 비밀결사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는데, 일제가 만주사변 이후 조선을 식민지 전시동원체제로 편성하여 반일운동을 원천적으로 봉쇄하자 이에 대응하여 나타난 학생운동의 양상이었다. 이러한 비밀결사운동 방식은 일제가 패망할 때까지 계속 이어졌다.

당시 대도시의 학생 비밀결사운동과 별개로 1930년대 항일운동과 관련해 사료에 나타난 것을 확인해 보면 지역에서는 전남운동협의회 사건을 중심으로 청년운동이 전개되었다.

전남운동협의회 사건은 1930년대 일제의 가혹한 수탈에 맞선 호남지역 민초들의 항일투쟁운동으로, 땅을 빼앗겨 소작농으로 전락한 대다수 농민들은 조합을 꾸려 일본인 상인들을 몰아내고, 소작쟁의로 재산과 권리를 지키려 했던 운동이다.

전체의 75% 이상 농민이 일본인 지주에 땅을 빼앗긴 소작농이었다. 전남운동협의회는 핍박받는 농민들의 권리를 앞세워 만들어진 조직이었다. 내부에는 농민반과 청년반이 구성되었다. 전남운동협의회는 농민운동의 성격이 강했지만 그 기저에는 일제를 쫓아내고 조국의 독립을 이뤄야 국민으로서 자유와 권리를 되찾을 수 있다는 전제가 깔렸다. ‘광주학생독립운동 사건’에 연루돼 퇴학 처분을 받았거나 학교를 중퇴하고 귀향한 완도 군외·고금면 출신자들이 중심을 이루다 보니 자연히 항일운동 성격을 띠게 됐다. 이들 농민조직은 일제에 발각돼 대규모로 붙잡혀 고문과 죽임을 당했다.

일제의 전시 파쇼통치 하에서 청년운동은 더 이상 전국적인 면모를 갖추고 활동할 수 없었다. 일제는 악랄한 전시 파쇼체제를 통해 조선 민중들을 가혹하게 탄압하여 더 이상 공개적으로 단체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여지를 잘라버렸다. 이렇게 되자 당시의 청년학생들은 다양한 반일 지하조직을 결성하여 민족해방운동을 수행해 나갔다.
 

1946년 해방 후 각 읍면을 순회하며 공연하던 대동청년단 계몽반 연극부 <완도 60년사> - 사진으로 본 완도 / 완도문화원

8·15 해방과 함께 일제 치하에서 반일투쟁을 전개했던 청년들이 중심이 되어 청년단체를 결성하기 시작했다. 당시 각 학교들이 10월에 개학하게 되면서 생긴 두달간의 시간 공백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건국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또한 해방 직후 급속하게 양산된 실업자 가두청년들과 징병과 징용, 그리고 구속자들이 석방되면서 청년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해방 직후 각 지역의 청년단체들은 건국준비위원회 지부와 인민공화국 활동에 참가하여 보안대 또는 치안대 등의 이름으로 자발적인 치안 유지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이 밖에도 일부 지역에서는 우익 유지들과 청년들이 치안대를 조직하기도 했으나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건준 또는 인공과 연계 하에 활동하였다. 이처럼 당시 청년들은 치안대, 보안대 등과 청년단체, 학생단체, 여성단체, 군사단체 그리고 농업조합과 노동조합의 청년부에 편제되어 각기 건국활동에 참가하였다.

이 당시 청년단체들은 일제잔재 청산과 치안유지 활동, 자주독립국가 건설운동을 비롯하여 구호활동과 일본인들의 물자파괴 방지활동, 민중들의 문맹퇴치운동 등 다양한 계몽활동을 전개하였다.

한편, 좌익세력이 해방정국을 주도해 나가자 이에 위기감을 느낀 우익세력들은 한민당을 결성하고 인공 타도를 주장했다. 한민당이 결성되자 숨죽이고 있던 친일파들과 우익세력은 속속 결집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가운데 좌우 대결구도가 형성되어 갔다.

8·15 해방 직후 우익청년들은 순국학생동맹, 학병동맹, 고려청년당, 조선휴학생동맹, 조선건국청년회 등을 결성하여 활동하기 시작했다. 특히 우익 청년단체들은 임시정부를 지지하는 이른바 임정봉대론에 입각하여 인공의 해체를 주장하였다.

해방 직후 대중적 지지기반이 취약했던 우익세력은 미군정의 냉전 이데올로기에 편승하여 일제의 잔재인 정치, 군사, 경제 등 제 권력을 장악하고 반공, 반북을 기치로 내걸었다. 이 과정에서 우익 정치세력의 외곽 행동대로서 우익 청년단체들이 등장하여 단선·단정을 반대해 무자비한 테러를 가하였다. 우익 청년단체들의 테러 행위는 좌우대립을 첨예하게 상승 발전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이들은 미군정의 지원을 받고 있던 이승만과 한민당을 비롯한 우익세력의 행동대로 활동했다.

단독정부 수립을 지지하는 우익 청년단체들은 경찰과 함께 좌익세력의 검거와 색출에 동원되었고 5·10선거 촉진운동을 전개하면서 선거과정에 적극 개입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승만을 지지하는 구국청년연맹은 김구, 김규식이 주장하는 남북협상안의 확산과 좌익세력의 공격을 막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였다.

그 뒤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대통령으로 이승만이 취임했다. 정치적 기반이 매우 취약했던 이승만은 정부 수립 직후 한민당과 각료 선임 문제로 갈등하는 가운데 여순사건이 발생하여 전국 각지로 유격 투쟁이 확산되자 우익 청년단체들을 통폐합하여 자신의 권력기반의 강화에 이용하였다. 그 결과 1948년 12월 19일 대동청년단, 청총, 국청, 대한민청, 재건 서청, 독청 등 우익청년단체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대한청년단을 결성하게 되었다. 해방 정국에서 완도청년단체도 이같은 흐름을 크게 벗어날 수는 없었다.

<다음 편에서는 '해방 전후 완도청년단체 활동'을 주제로 연재 됩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