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교육참여위, 교육장·비선실세 ‘개입’ 정황

진보성향‘편향성’논란 불거져 나머지 전남 21개 시·군 전체로 확산…재편 불가피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6.10 05:32
  • 수정 2019.06.10 09:3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족된 안된 단체 회원을 위촉해 ‘자격’ 논란이 불거진 완도교육참여위원회(이하 완도교육참여위) 구성 문제가 ‘편향성’의 바람을 타고 전남 21개 시·군 전체로 확산됐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지난 29일 언론을 통해 최근 시·군 교육참여위원회 구성에 따른 비판 여론에 대해 부족한 점을 시인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교육에 반영하겠다는 진정성을 믿어 달라”고 강조했다.

그런데 완도교육참여위 구성에 김명식 교육장과 이른바 비선실세라 불린 모 수련원 A원장이 운영위원 위촉과 위원장 선거과정에도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어 참여위 전면 재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선 모 수련원 A 원장이 운영위원을 추천하는 준비위원도 아닌데 운영위원 4명을 위촉해 확정된 것도 이른바 비선실세 개입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비선실세 개입으로 의심받는 A원장은 문재인 정부 내 인사들 뿐만 아니라 장석웅 전남도교육감과도 친분이 두터운 인물로 알려지고 있다.

더구나 A원장은 특정 운영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했으나 그 운영위원의 위원장으로 선출이 어려워지자 김 교육장이 특정 운영위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부위원장을 제안하게 만든 장본인이다. 정황상만으로 본다면 교육장을 좌지우지하는 비선실세를 연상하기에 충분히 오해를 살만한 대목이다.

완도교육참여위 C 준비위원은 “운영위원으로 물망에 올랐던 후보 중에 제외시킬 인사가 있었는데 A 원장의 요청이 있어서 그대로 운영위원으로 위촉된 사람도 있다는 얘기도 들었다”고 말했다.

김 교육장의 개입 정황은 참여위 구성과정에서 완도교육혁신연대 회원 3명이 중복 위촉된 사실을 인지하고도 묵인한 채 위촉을 최종적으로 강행한 부분이다. 위원장 선거 전에 특정 운영위원에게 전화를 걸어 부위원장을 제안한 것은 좀 더 적극적인 개입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부위원장을 제안받은 운영위원 B씨는 “김 교육장이 운영위원 30명이 위촉장을 받기 전에 어떤 결정이 안됐는데 부위원장을 제안했다. 어떤 특정세력과 교감이 있은 후 제안한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면서 “위촉식이 있던 날 위원장은 호선하면 되는데 그런 얘기를 했다는 것이 위원장 선거에 교육장이 개입했다는 증거다”고 말했다.  

교육참여위가 논란이 되고 언론에서 이슈화되자 “장석웅 교육감의 다음 선거를 위한 조직이냐”는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주민들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런 마당에 완도교육참여위가 위촉 자격 논란이 불러 일으킨 인사들의 사퇴로 봉합하려는 일부 땜질식 처방보다 전면적인 재편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져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