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7기 1주년 인사, 순풍 탈까 역풍 탈까

민주화비 훼철 인사들 '유죄' 행정 관리 책임론 불궈질 듯, 24일 변환소 찬반 가부 결정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7.12 10:57
  • 수정 2019.07.12 11:0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군비 3천만원의 지원을 받아 세워졌던 민주화운동 기념비가 완도민주인사에 대한 뚜렷한 기준 없이 세워져 지역 민주화 원로들의 공분을 사며 훼철된 가운데, 결국 법정 다툼으로 이어지면서 2명의 인사가 1심에서 집행유예를 받게됨으로써 이를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한 완도군이 민주인사를 되레 "전과자"로 전락시켜버린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민선 7기 1주년을 앞두고 오는 7월 예정된 완도군청 인사에 공직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자치행정과에선 지난해 말부터 읍면단위를 순회하며 현장 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원하는 부서에 배치하면서 인사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다"고 밝히며, "공무원들의 반응도 괜찮은 편이다"고 전했다. 또 "이번 인사는 7월 초에 단행될 가능성이 높고, 6월 15일 공채시험이 있어 7월 10일 1차 합격자의 배치까지 감안한 인사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5급 사무관 승진과 관련해선 2자리가 될 것인지 4자리가 될 것인지에 대해선 말을 무척 아끼는 분위기. 그러면서 "이전 인사처럼 1~2자리 빼곤 4개월짜리 파격인사는 없을 것이다."고 

민선 7기 1주년 인사와 관련해 지역민 A 씨는 "지난 1년 간 신우철 군정을 돌아보면, 민선 6기보다 논란과 갈등이 많았는데, 이를 적시에 해결하지 못해 군정 지지율이 6기보단 하락한 상태여서 이번 인사는 민선 7기 완도군정 전반에 걸친 분수령이 될 것이다."며 "주민의 편에 선 공무원과 철학을 갖춘 공무원들이 등용되지 않는다면, 자칫 레임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한편 한전이 지역 민심은 외면한 채, 6월달까지 ‘제3부지’ 선정이 안되면 사업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고 구체적인 시기까지 언급하면서 범대책위의 움직임 또한 바빠지고 있다.

오는 24일 찬반 가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지난 11일에는 범대위 집행부가 완도군청을 찾아 신우철 군수와 면담을 가졌다. 이날 신우철 군수는 "한전에게도 지역 의견을 들어라! 주민들을 설득시켰다고 생각하지 말라"고 했다면서 "안들어오면 가장 좋겠지만, 국책사업으로 들어올 수밖에 없다면 주민 이익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종호 부위원장은 "이럴 때, 군수의 정치력이 필요하고, 완도의 특수성을 피력해야한다. 정 안되면 변환소 추진계획을 9차로 연기할 수 있게끔 시간을 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철 위원장은 신우철 군수에게 "제3의 부지로 사정리가 거론되고 있는데 알고 있는가?"를 물었고, 신 군수는 "제3의 부지는 모르겠다. 대책위에서 행정에게 대안을 주지 못하겠다면 이 문제를 행정에게 모두 위임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