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 “제3의 부지 선정해라” 범대위 “압박 마라!”

한전, 변환소 범대위에 '제3의 부지' 물색해달라 공문 보내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7.15 11:03
  • 수정 2019.07.20 17: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보도된 전기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14일 한전은 ABB와 완도-동제주 구간 제3 HVDC 건설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히면서  "ABB는 지난 2월 국제 경쟁입찰을 통해 미국 GE, 중국 나리 컨소시엄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고 전했다. 

 또 "한전은 이번 계약으로 완도~동제주 구간 전력망 연계 사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면서 "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제주는 200㎿급의 전력을 추가 공급받을 수 있다. "고 밝혔다.

한전의 변환소 사업 개시가 임박해 옴에 따라 변환소 대책위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지난 18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변환소 대책위 운영위원회에선 부지 선정을 촉구하는 한전의 공문이 공개됐다.

 공문에서 한전은 "지난해 간담회에서 제3부지를 물색하는 동안, 변환소 사업  승인신청을 비롯한 부지 관련 모든 업무 추진을 중단했다. 하지만, 범대위 활동이 제3의 부지 물색보단 반대활동이 주류를 이루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그러며 "한전은 범대위에서 제3의 부지를 선정해 주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며 "범대위가 제3의 부지 선정은 물론 범대위가 선정한 부지를 적극 수용해달라"고 전했다. 

 한전의 제3부지 선정 요구에 대해 박인철 의원은 "군수 외엔 제3의 부지 이야기는 누구도 하지 않았고, 사정리 주민들이 군수를 면담한 것으로 안다"며 "범대위의 제3의 부지 운운은 잘못 명기했다"고 전했다. 최정욱 의원은 "6월말까지는 답을 줄 수가 없으며, 설령 찬반 투표에서 찬성을 한다고 해서 부지 선정은 할 수도 없다"며 "아직 찬반 논의도 안끝났는데, 무엇을 결정하라고 하라는 거냐! 이것은 범대위를 압박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김종호 부위원장은 "변환소와 관련해 지금까지 산자부나 국회에 별도로 방문했는데, 완도군수를 비롯한 국회의원, 도의원 군의원들이 함께 가서 한전의 사업 과정에 대한 부당함을 강력하게 항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상임위에선 24일 총회를 앞두고 올린 안건에 대한 심의가 있었는데, 회칙 개정을 비롯해  총회 표결 방법, 가용리 원점재검토 등이었다.

이날 운영위원회는 위원 13명 출석으로 성원이 되어 6차 운영위로 개최된 가운데, 1안은 오는 24.(월) 범대위 총회 때 변환소 문제를 “찬성과 반대”를 “거수투표”로써 결정하기로 의결했다.
이날 표결은 찬성과 반대가 8명, 반대와 조건부수용은 4명이었고, 공개투표인 거수 투표는 9명, 비공개 무기명 투표를 하자는 위원은 4명이었다. 2안은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위원들이 나오지 않아 24일 총회 때 성원이 안될 것을 우려해 총회 회의 정족수가 회칙개정안(의사정족수를 2/3에서 과반수로 개정)을 개정하려했지만, 총회에서 위원장 직권으로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변환소 부지로 가용리가 계속해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최종욱 의원은 "한전의 가용리 부지를 합법적으로 보는 것은 완도군에서 이를 잘못 공시하였기 때문이고, 군수가 제3부지를 제안해서 한전에서 중단하고 있는 상태여서 백지화 요구 필요성은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안환옥 과장은 "한전에서 군에 사업실시계획 열람 요청이 오면 전원개발촉진법에 의해 완도군은 공고를 해야하며 공청회 요구가 와도 군에서는 공고를 해야 하는데 이는 군수의 의무사항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