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산된 찬반총회 9일 재개최, 범대위 무용론 불식될까

한전 “아직 서류 산자부 제출 안해, 9일까지 지켜본 후 무조건 추진”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7.15 17:11
  • 수정 2019.07.15 17:1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4일 정족수 미달로 무산된 완도 변환소 찬반 총회가 오는 9일 오후 7시30분 완도군청 4층 대회의실에서 다시 개최된다. 하지만 다시 찬반총회가 무산된다면 범대위 무용론은 더욱 확산될 걸로 예상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1일 완도군의회 3층 소회의실에서 제7차 운영위원회(사진)를 열고 총 19명 중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변환소 관련 찬반토론, 변환소 찬반 거수 추진, 부위원장 해임 및 선임 등을 총회 상정 안건으로 의결했다. 

 일부 사회단체 운영위원들의 불참으로 원활한 회의 성원을 위해 의사정족수를 현행 재적위원 3분의 2에서 재적위원 2분의 1로 변경하자는 회칙 개정 안은 참석한 운영위원들의 반대로 이철 범대위원장이 직권으로 상정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됐다. 

 특히 박인철 위원은 “총회 정족수가 안된 상황에서 2분의 1 과반으로 회칙을 개정한다고 지역사회의 승인을 받을 수 있겠느냐? 그것은 범대위 존립기반 자체를 흔드는 것”이라며 “사회단체 참석이 저조한 이유를 파악하고 참석을 독려해 총회를 성사시키자”고 말했다. 

 또한 최정욱 위원은 “한전에 일방적 추진 공문에 회신한 공문을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로 보내야 한다. 한전이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서류를 올렸을 때 산자부에서 범대위가 아직 논의 중인 것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완도읍 A씨는 “범대위 총회가 열리지 않는 상황이 안타깝다. 어쩌다 이지경까지 왔는지 모르겠다”며 다시 찬반총회가 무산된다면 범대위 무용론이 더욱 확산될 걸로 예상했다. 

 한편, 4일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한전은 아직 산자부에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다. 한전 관계자는 “승인 서류를 제출하려면 우선 부지를 선정해야 되는데 오는 9일 범대위 총회를 지켜보고 결정할 계획”이라며 “9일 이후에는 사업을 무조건 추진해야 될 상황이다. 일단 부지가 선정되면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하는데 3개월여의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