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하는 공무원과 영전한 공무원은 ‘따로’

완도군청 하반기 인사 '냉소적'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7.16 13:23
  • 수정 2019.07.16 13:2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고된 바와 같이 민선 7기 완도군정 1주년 인사가 소폭 단행됐지만, 공무원의 상당수가 하반기 완도군청 인사와 관련해 ‘일하는 공무원 따로, 영전하는 공무원 따로’였다는 냉소적 시각을 보이면서 일부에선 반발하는 모습까지 있어 군이 어떻게 수습해 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A 씨는 "공무의 효율과 공직사회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철저한 성과 관리는 필수다.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공무원들은 귀 닫고 눈 감고 ‘마이 웨이’한다는 편견이 뿌리 깊다. 일을 잘해도 그만, 못해도 그만이라는 인식 또한 만연하다. 이런 상황에서 공직사회 개혁을 백날 외쳐 봤자 헛일이다"며 "연공서열과 온정주의, 혈연주의를 떨쳐내지 않는 한 공직사회의 개혁은 요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번 인사의 경우엔 인사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미리 공무원 개인 면담을 통해 원하는 부서까지 취합하고 특기 적성을 고려하는 등 활발한 의견수렴을 거쳐 인사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듯 보였지만, 결과는 여러 논란이 일어날만큼 불투명했다"고 전했다.

 정작 논란의 대상이 됐던 공무원이나 징계를 받았던 이들이 승진과 요직을 차지하면서 소폭 인사로 파장을 줄이려했던 하반기 인사는 당초, 예상과 달리 신우철 군수의 인사 방향성과 군정철학을 바로 세워야하는 자치행정과의 한계성만 드러냈단 평가다. 특히 사무관 승진 인사와 관련해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부분은 인사 전부터 모 조합장의 개입설이 파다했는데, 예상과 맞아 떨어졌다는 점이다.

 B 씨는 "이번에 승진 인사한 모 사무관의 경우엔 도덕적 해이가 심각했던 전복주식회사의 파행적 운영에 있어 책임이 큰데도, 그런 이를 승진시켰다 "고 밝혔다. 

 그러며 "승진한 사무관의 경우엔 이미 인사전부터 사무관 승진이 점쳐지고 있었는데 모 조합장이 밀었다는 이야기가 인사예고 전부터 무성했다"고. 또 "결국 능력 있는 공무원의 등용보다는 정치적 힘의 논리에 의해 밀렸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이라면 또 다시 유착관계 속에서 불공정한 일이 벌어질 것이 아니냐?"면서 "이러한 불공정성은 향후 신우철 군수의 발목을 잡는 아킬레스건이 될 것이다" 전했다. 

 계장급 인사에선 요직인 행정계장과 홍보계장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C 씨는 "행정계장과 예산계장, 민선 들어서는 홍보계장까지, 6급의 꽃이라 불릴만큼 5급 사무관으로 가는 자리인데, 이번 인사에선 인사부서장의 사적감정이 더 작용한 것이 아니냐?"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사 부서에서 인사의 대의를 바로 세울려고 했으면 현재 같은 과에서 근무하는 부서장의 처남과 본청에서 함께 근무하는 배우자를 되레 험지로 보내면서 객관적인 상황을 만들었어야 하는데, 그런 상황을 만들지 못해 객관적인 인사라고 보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계장급 인사와 관련해선 지난 9일 언론인 간담회에서도 제기됐는데, 모 기자는 "징계를 맞은 공무원이 다시 그 부서의 계장으로 오는 게 맞느냐?"고 공개적으로 제기해 향후, 인사부서에선 완도군정 인사철학에 대한 불신과 불공정성을 어떻게 바로 세워갈지 첩첩산중이다. 

 한편 변환소 대책위 찬반 총회는 또 다시 의사정족수 미달로 무산되며, 대책위 무용론이 불궈지면서 7월 29일로 연기됐다.

 이날 총회석상엔 많은 사회단체장들이 미참석해 성원이 안된 것과 관련해 위원들은 "사회단체장들이 신우철 군수의 눈치를 보고 있다"며 신 군수에게 책임을 전가시켰지만. 일각에선 변환소 문제의 경우 대책위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다며 책임소재와 관련해 여론 공방이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