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군 도내 22개시군 19위, 안봉일 “참담해”

완도군 정부종합평가 갈수록 하락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7.19 09:35
  • 수정 2019.07.19 09: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부터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이 시행되면서 공공기관의 긴장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2019년 6월 갑횡포 근절 추진방안 등을 차례로 마련하면서 공공기관의 직장내 괴롭힘을 없애려는 의지를 드러내면서 공공기관의 갑횡포 실태를 측정해 공개를 추진하고 갑횡포사건을 은폐·축소하거나 2차 피해가 발생한 사실이 확인되면 해당기관을 공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와 관련해 완도군청 인사 관계자는 "직장내 괴롭힘으로 손가락질을 받게 될 본보기가 될 수도 있어 각 실과에선 직장 내 괴롭힘의 선례 등을 공유하면서 아동학대 방지와 예방교육 등 사전대응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은 가운데, 7월초 전격 시행된 지역화폐인 완도사랑상품권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화폐는 완도 출신인 추혜선 국회의원이 지역화폐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지난해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고부터다. 

 이를 문재인 정부에선 올해부터 2조원의 지역화폐를 발행하기 위해 예산을 편성한 뒤 지자체 발행액의 4%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의 예산을 더해 소비자에게는 5% 이상의 할인된 가격에 지역화폐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해 지역화폐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는데, 완도는 10%할인이 적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인철 의원은 "완도는 어느 지역보다 중소상공인과 자영업 비율이 높기 때문에 지역화폐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며 "단순히 지역 거주민들만이 이용하는 게 아니라 외지 관광객들을 유입시키는 전략으로 활용하면 좋겠고, 향우들과의 고향사랑 관계를 설정할 때도 유용해 보인다"며 "여기에 완도사랑상품권의 사용처를 확대해 최근 전자거래가 일반화되는 시장변화에 맞춰 카드와 모바일형태의 상품권도 개발하고, 경기도처럼 지역경제와 복지사업을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전남 5만여 교직원의 연수와 휴양의 요람으로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었던 전남 교직원 교육 문화시설은 최종 보성군으로 선정되며 아쉬움을 남겼다. 주민 A 씨는 " 완도의 경우엔 바다와 산이 절묘하게 이뤄져 있고 숙원사업인 해양치유산업의 육성까지 좋은 조건이었지만 이를 유치하기 위한 완도군의 전략이 부족했던 것 같다"며 "현재 진행 중인 국립수목원 유치에 있어서도 전남도 유치단과는 달리, 완도군 자체적으로 민관 협력단을 구축해 대내외 홍보활동을 꾀해야 하는데 이런 점이 안보여 아쉽다"고 덧붙였다.

 소폭 단행된 민선 7기 완도군정 1주년 인사와 관련해선 냉소적인 시각을 보이면서 일부 반발하는 모습이 보였지만, 현재는 어느 정도 봉합이 된 가운데, 완도군의회의 군정 주요 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임하는 모습이다. 군의회 군정질문 답변에서도 인사와 관련한 문제점이 돌출 된 가운데, 우성자 의원은 “청렴 향상 종합 대책과 관련해 완도군은 전남도내 22개시군 중 21위였다"면서 "외부청렴도는 공무원의 불친절 때문이었고, 내부청렴도는 예측불가능하는 인사로 인사에 대한 불만이 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안봉일 기획담당관은 ”도서분야 이뤄진 특수성과 인사불만, 직원들의 애사심이 부족한 것 같은데, 개혁해 가겠다."고. 

 최정욱 의원은 "정부합동평가에서 전남 22개 시군 중에서 완도군은 2014년 13위, 15년도에 16위, 19년도에 19위로, 분야별로 안전관리만 2위고 나머지는 하위권이다"면서 기획부서장의 심정이 어떤가를 물었고, 안봉일 기획담당관은 "참담하다"고 답했다.

 김양훈 의원은 "각 실과에서 예산 운영과 관련한 보고서를 보면, 구체적인 운영 방안은 없이 형식적이다"면서 "의원들에게 보고하는 것은 주민들을 위한 보고와 같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박재선 의원은 "중앙공모사업과 관련해 공무원들이 기피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지역경쟁력을 위한 공모사업이 채택된 공무원에겐 인사 인센티브를 부여해야한다" 밝혔다.    

 이범성 의원은 "타성에 젖은 불친절한 공무원들이 공직기강을 흐린다"면서 "모 면의 경우엔 자기 멋대로 공직생활을 하고 있어 불친절 공무원에 대해 불이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