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CCTV 이어 해양바이오센터도 공무원 자녀 채용 ‘의혹’

임영태 센터장 “채용은 상급기관-군 소관”… 심사위원 전체 군청 계장급 구성해 ‘의혹’ 증폭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9.07.19 09:53
  • 수정 2019.07.19 09: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 CCTV 통합관제센터 관제요원들의 공무원 관련자들의 비중이 높아 고용세습이 아니냐는 따가운 비판이 제기된 가운데 전남도 해양바이오센터도 ‘전남 청년 내일로 프로젝트 사업’에서 공무원과 경찰관 자녀 채용비리 의혹을 사고 있다. 

 지난 6월말 중앙일보는 국고보조금 부당수급 탐사보도를 통해 “A 기초단체 산하의 B 연구센터는 지난해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으로 직원 4명을 채용했다.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이 사업은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는 청년에게 2년간 연 2400만원의 임금을 지원하는 국고보조사업이다. 올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지원되는 국비만 2082억원이다. 그런데 B 연구센터에 취업한 청년 4명 중 3명은 이 지역 경찰관과 공무원의 자녀였다. 이들을 채용할 당시 면접관도 A 기초단체 공무원들이었다”면서 익명을 원한 한 기초단체 관계자는 “누구누구 자녀가 지역주도형 일자리 사업으로 취업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우리 지역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전남 청년 내일로 프로젝트'는 청년이 전남지역의 비영리단체․법인 등 공공형 기관에서 근무하면서 일 경험을 쌓고 역량을 키워, 전남에서 안정적으로 취․창업 하도록 1년간 인건비, 자격증 취득, 자기 개발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7년부터 추진돼 올해 3년째를 맞았다. 
중앙일보 보도는 보조금이 지급되는 이 사업에서 공무원 자녀들을 뽑은 채용비리 의혹이 감지되고 있다는 것이다. 해양바이오센터 임영태 센터장은 “확인해 본바에 따르면 청년 일자리 3명과 위촉된 보조근로자 1명으로 4명이었는데 지금은 1명이 다른 곳에 취업해 나가 2명인 셈이다”고 사실관계를 확인해 줬다.   

 이어 임 센터장은 “채용비리가 많아 지난해부터 상급기관인 전남생물산업진흥원이 채용권을 행사하고 있다. 일용직 직원만 내가 채용한다”면서 “이번 채용 관련 문제는 센터장 소관이 아니다. 문제가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전남 청년 내일로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면서 해양바이오센터는 면접위원이 완도군청 계장급 3명으로 구성돼 중앙일보 보도내용처럼 미리 짜놓고 채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만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