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환소 찬반 앞두고 3부지 ‘사정리’ 수면 위로

총회일정 미정, 마을연대 반발할듯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7.29 11:36
  • 수정 2019.07.29 11: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부터 임시회를 개최하며 2019년도 완도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청취했던 군의회는 23일까지 각 실과부서의 청취를 끝내고 휴회에 들어갔다.

 군의회에선 이번 업무보고청취를 통해 나름 국감장을 방불케할만큼 현장감 있는 문제 제기를 펼쳤지만 파괴력 있는 질문은 없었다는 게 대체적 평가, 그런 측면에서 의회는 의회대로 제대로 준비하지 않았던 행정에 대해 오는 10월 군정 질문답변을 벼르는 모양새다.   

 한편 변환소 대책위의 찬반 결정을 앞두고 변환소부지와 관련한 변수가 발생했다. 

 변환소와 관련한 네이버 밴드에선 "읍 사정리 개발위원회의가 지난 23일 사정리 마을회관에서 개최됐다"며, "모 범대위 위원과 사정리 대표자가 주축이 돼 한전에서 준비한 자료들로 개발위원회의를 열어 변환소 수용 여부를 마을 총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아직 마을 총회 일정은 미정이지만 이로써 소문으로만 돌던 사정리 변환소 제3부지설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고. 그러며 마을연대 관계자는 "범대위의 의견에 따라 마을연대의 독자적인 활동을 자제해왔으나, 공기업이라는 대의를 저버린 한전의 파렴치한 행태와 그러한 한전의 앞잡이로 발 벗고 나서며 주민들을 혼란과 혼돈 속으로 몰아넣고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현 상황에서 마을연대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혀, 이번 상황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22일에는 변환소 관련 범대위 위원들이 신우철 군수와 면담을 가졌다. 
대책위의 이날 면담에 대해 이철 위원장은 "범대위 회의가 성원이 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사회단체 소속 위원들의 참석율이 저조하기 때문이다"며 "누군지를 밝힐 수는 없지만 회의에 참여하지 말라고 했다는 여론이 있는데, 군수에게 위원들의 참여와 독려를 요청하러 왔다"고 밝혔다.

 이삼식 위원은 "위원들이 거수 표결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데, 위원회 내부에서도 참여를 안하면 제명을 한다고 압박하고 있어 앞으로 어떤 단체가 참여할 것인지 걱정이다"고 전했다. 그러며 "군수의 지시가 없었을 뿐더러 군수의 눈치를 보지않는다"면서 사회단체장들 입장에서는 매우 불쾌한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범대위 위원들 중, 마을연대 위원들은 "범대위 회의는 처음부터 성원이 잘 안되었는데, 거수 표결의 문제로 참여 안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며 사회단체는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므로 군수의 눈치를 보느라 참석을 못하고 있다"며 고 "군수가 찬성, 반대입장을 명확하게 표명하면 나올 것이다. 군수가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해서 참여 독려를 해달라"고 밝혔다.

 마을 연대측 위원들은 "범대위 위원 중 사회단체는 행정에서 추천했으므로 행정에서 책임을 져야하고, 행정에서 지시하지 않으면 이렇게 참여를 안 할 수는 없는 일이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위원들은 생업과 시간이 없어서 그리고 거수표결이라는 민주적 절차에 위배해 위원장의 중립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항변하기도.

 이 문제와 관련해 신우철 군수는 "누군가 참여하지 말라고 했다는 것은 사실 무근이고, 불참과 관련해 군수의 지시 때문인지 위원회가 반대만 해서인지 원인 파악을 해라"며 "사회단체장들이 군수가 나오라고 해서 나올 사람들이 아니며 이런 문제제기는 그들을 불쾌하게 하고 예의도 아니다. 그러나 건의가 있으므로 받아 들이고 공무원은 반드시 참석하도록 지시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진도, 해남 사례를 보면 1차 협의 해보고 협의가 안되면 수용했다. 작년 12월 4자 간담회에서 한전 질타하고 사과를 받아 냈으며 가용리, 망석리는 백지화하고 범대위를 구성하여 주민 피해 최소화 하는 제3부지를 물색 하자고 3번이나 확인 했고 반대가 없었으나 그 다음 날 번복했다"고 말했다.

 그러며 "지역민의 뜻을 존중한다는 것은 언제나 변함이 없으며 현재 범대위 뜻이 양분되어 있는데 논의해서 좋은 결정을 내렸으면 한다"면서 "범대위 의사 결정 사항을 따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계속해 성원이 되지 않았던 변환소 찬반결정을 위한 범대위 임시총회는 오는 29일 예정 돼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