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일 8·15와 휴가철 ‘항일의섬 마케팅’ 펼쳐야

범대위, 변환소 반대 채택 한전 강행시 갈등양상 심화될 듯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8.19 11:33
  • 수정 2019.08.19 11:3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열린 변환소 찬반 총회가 재적위원 50명 중 3분의 2인 34명의 의사정족수를 충족한 가운데, 무기명 투표에서 반대 24표 찬성 2표 기권 3표로 변환소 반대가 채택되면서 한전이 변환소 사업을 진행할 경우 완도와의 갈등 양상이 불가피해졌다.

대책위 A 씨는 "각각의 입장들이 참으로 난감하게 놓이게 됐다"면서 "일단 범대책위의 경우엔 반대 입장을 이끌어냈기 때문에, 완도로 들어오지 않는 활동에 주력해야하는데, 반대활동과 관련해선 운영위원회에서 다각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대책위 내에서도 찬성, 조건부 찬성, 반대, 유보의 입장이 나눠져 있어 과연 반대로 귀결된 총회 대의에 찬동하면서 계속해 활동을 할 것인가는 장담하기 어렵다"며 "이후 대책위 활동만으로 군민의 뜻을 모아내는데는 어려움이 따를 것 같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완도군의 입장도 난감한 상황이다. 주민 B 씨는 "군민의 뜻에 따르겠다. 범대책위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지난해부터 누누히 강조하며 공언했던 신우철 군수와 완도군이 과연 범대책위에서 결정한대로 능동적으로 따를 것인지도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반대가 결정됨으로써 주민수용성이 없다고 판단한 한전 측이 지역 갈등과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주민의 편을 들어주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눈치를 보고 계속해 협상을 해갈지, 아니면 산자부에 독자적으로 사업 신청을 할 것인지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최근 지역 내 완도군청 6급 공무원 아내가 러시아 출신 외국인 3명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괴담이 나돌며 흉흉했던 지역사회가 확인 결과 뜬소문으로 밝혀졌지만, 소문 이후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불안감이 대두되고 있다.

지난달 30일 완도경찰서에서 열린 반부패 토론회에서 여성 패널 C 씨는 "성폭행 괴담 이후 밤시간에는 어두운 곳이나 인적이 드문 곳에 가기가 꺼려져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완도군의회 김양훈 의원은 "고금면의 경우에도 바다 작업 인부들 대부분이 외국인 근로자로 채워져 밤시간이 되면 와이파이가 터지는 곳으로 모이면서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져 고금 청년회와 방범대가 예찰을 강화하는 한편, 사업주들에게도 인력 관리를 당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며 "완도의 경우 고령화 등으로 관내에 유입된 외국인 근로자들어 늘어나고 있어 완도군과 완도경찰, 해경이 이들에 대한 현황조사와 함께 고용실태와 생활환경, 예찰 강화 등 안전관리에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요즘 대한민국 이슈가 되고 있는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반아베 정서가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815광복절이 맞닿은 휴가철에 항일의 성지를 찾아보는 완도군의 홍보가 아쉽다는 목소리도 전하고 있다.

주민 D씨는 "최근 일본 정부가 단행한 수출규제에 이어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와 관련, 완도에서는 청년상공회의소가 일본제품 불매운동 결의대회를 개최했고 전국적으로도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를 규탄하는 일본 방문과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자는 분위기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승리의 전율을 담아 입소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 ‘봉오동 전투'가 7일 개봉한 가운데, 전체 예매율 1위로 등극하며 여름 극장가에 흥행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라면, 815와 휴가철을 맞아 항일 3대 성지인 완도를 적극적으로 알려 애국심을 고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난대수목원을 유치하기 위해 완도와 거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이 수목원 입지 선정을 위해 당초 5~6일 예정됐던 현장평가를 갑자기 연기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난대수목원 유치에 뛰어든 완도군과 거제시의 경쟁이 과열되면서 두 지자체 가운데 한 곳만 선정하기가 부담스러워 연기했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두 지자체의 경쟁이 이처럼 가열되자 정부가 지역간 갈등을 줄이기 위해 두 지자체가 모두 만족하는 절충안을 고심하고 있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군정주요현안 청취로 분주했던 완도군의회는 지난 8일 의원간담회를 끝으로 민원 현장 속으로 들어갔으며, 8월 27일~29일까지 2회 추경을 심사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