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農 “완도군정, 갈수록 농업분야는 외면”

추석 총선 관련 민심, "이러다 완도 출신 후보자도 못내는 것 아냐"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9.20 10:43
  • 수정 2019.09.20 10:4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중앙정치권은 조국 법무부장관을 둘러싼 내년 총선을 위한 주도권 잡기 싸움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는 정기 국회의 최대 뇌관으로 꼽히는 있는 가운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등 사법개혁 법안은 더욱 험로를 걸을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의 임명을 계기로 사법개혁 법안은 조국 정국의 직접적인 영향권 아래에 들어섰기 때문으로 민주당은 조 장관 임명을 계기로 사법개혁 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가운데 추석 연휴 이후 조국 2라운드 정국과 맞물리면서 패스트트랙 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는 더욱 격화할 것이라는 우려다.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과 관련한 지역 내 시선은 해남 완도 진도 지역구가 과연 분구될 것인가인데, 내년 총선의 분구 여부와 판세 등은 현 상황만 놓고 볼 때 내년 초는 돼야만이 가늠할 수 있어 보인다. 

국회의 선거법 개정안 합의에 이어 선거구 획정위원회의 선거인수 및 선거구 획정 등 숱한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아직 선거인수와 분구 상·하한선 및 획정 등의 일정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할 수 없다”며 “지난 총선을 봐도 선거일 50일 이전에 임박해서야 대부분 일정과 방침이 확정됐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총선과 관련한 완도 지역내 추석 민심은 내년 총선에선 후보도 내지 못한 채, 해남만의 잔치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정객 A 씨는 "내년 총선과 관련해 지역 내에선 완도 출신으론 이영호 전 의원과 이용규 이사장이 거론되고 있지만 이들의 경우엔 조직력을 바탕으로 한 후보군들이 아니기에 여론 조성이나 폭넓은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들의 경우엔, 총선 정국 전체를 봐야 하는 상황이라서 확실한 주자라고 할 수 없고, 그리해 추석절 동안 지역 내 크게 회자 되지 못했는데 이러다 완도가 후보자도 못내는 지역이 되는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완도군의회는 18일(수)부터 23일(월)까지  6일간 󰋯2019년도 하반기 군민생활현장 방문과 상임위별 조례안 심사 등을 실시한다.

18일(수) 완도읍과 군외면을 시작으로, 19일 노화읍과 보길면, 20일 청산면과 소안면을 찾아 주민들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한다. 

10일에 열린 변환소 범대위 총회는 성원 미달로 무산됐으며, 언론 등에서 한전의 사업 개시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보도가 나왔다. 제주 MBC 보도에  따르면 "한전이 제주지역 전력난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변환소 사업과 관련해 예정 지역인 완도군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어 한전은 국가사업으로 추진 의지가 확고해, 향후 갈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는 보도였다. 보도엔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명시된 완도변환소 사업 완료 시점은 내년 말이다"고 전했다.

한편 신우철 민선 7기 군정에선 농업 분야가 갈수록 외면 받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농민 B 씨는 "민선 6기만 하더라도 완도군의 친환경 농축산업 브인 ‘완도자연그대로’를 공동브랜드로 선정하며 야심차게 농업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는 모양새였지만, 갈수록 해양치유에 밀려 외면 받는 모양새다"고 전했다.

더불어 "완도군 온라인 쇼핑몰인 이숍 활성화도 저조한 편으로 농업 분야는 생산뿐만 아니라 가공 유통 판로 홍보까지 완도의 중장기 발전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인데, 이를 알리고 정책에 반영해 가지 못한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