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초중학부모 “군수는 표 있는 곳만 다니나”

국립난대수목원 유치 거버넌스 구축 신의준 도의원·정석호 부군수 참여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10.11 09:1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장관을 둘러싼 찬반집회는 여전히 계속되면서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광화문 집회가 열리고 있고 주말에는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서초동 집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정감사가 이뤄지고 있다.

지역구 윤영일 의원은 민생 현안에 집중하는 모습으로 국감에선 호남고속철 안전성 강화 문제와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폭등한 집값 상승분이 무주택 서민들에게 전가되고 있다며 공공임대 주택을 감정평가 방식으로 분양 전환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윤 의원은 "10년 공공임대주택 가운데 올해 임대 기간이 만료돼 분양으로 전환하는 아파트가 8개 단지에 4600세대에 달한다"면서 "감정가대로 적용한다고 했을 때 (판교) 59㎡의 경우 5억7000만원을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이익으로 가져간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전남 지역에서 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사망률이 자동차 1만대 당 2.19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농촌 지역은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하고, 고령화 지수가 높아 고령 운전자 관리 방안이 좀 더 세밀해야 한다”면서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정부의 예산 지원과 지역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며 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에 대한 천편일률적인 면허 자진반납보다 농촌 지역의 인프라 확충을 위한 맞춤형 예산과 교통안전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완도군의회의 임시회가 오는 15일부터 25일까지 (11일간) 열린다.  이번 임시회에선 군수와 부군수, 기획예산담당관, 복지행정국을 비롯한 각 실과소 군정 질문 및 답변이 이어지며, 오는 25일에는 논란이 됐던 완도군민의상 및 명예군민 선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과 완도군 청사신축기금 조성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완도군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 등이 논의된다. 

한편 지역민을 비롯한 자치단체, 교육청, 학교, 기관사회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격의 없는 토론으로 실효성 있는 지역 교육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청올레'가 지난 8일 완도중학교에서 열렸지만, 완도군에선 신우철 군수와 부군수가 일정을 이유로 불참하면서  학부모들의 적잖은 눈총을 받았다.

학부모 A 씨는 “눈에 보이는 현시적 현상에 눈이 어두워 진정한 의미의 정신적 가치인 교육을 보지 못한 것이 현 대한민국의 화두가 돼 있는 교육문제이다”면서 “현재 우리 사회는 조국 정국에서도 볼 수 있듯, 교육 문제는 한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결정 짓는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완도의 건강한 공동체 또한 가장 먼저는 교육에서 찾아야 된다. 아직도 많은 인재들이 유출되고 있다.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완도군은 지역 교육지원청과 긴밀한 협조 하에 완도의 인재들이 마음 놓고 다니는 학교를 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군수의 불참과 관련해 학부모 B 씨는 “이런 상황을 지켜 볼 때, 군수는 표 있는 곳만 다닌다는 말을 실감한다"면서 “군수의 첫 번째 임무는 공공성을 지키고 또한 지켜주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지역 교육에 있어서도 어느 특정 학교나 특정 교육만이 아닌  교육 전체를 보고 이를 정책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오는 17일로 예정된 산림청의 국립난대수목원 대상지 선정 평가에 대비하고, 향후 수목원 조성·운영에 필요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국립난대수목원 지역협력 거버넌스'를 구성해 8일 도청 수리채에서 첫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거버넌스 간담회는 국립난대수목원 완도 유치 추진단장인 박병호 전남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렸다. 신의준 전남도의회 의원, 정석호 완도부군수를 비롯해 대학교수, 연구기관 및 사회단체 전문가 등 25명이 참석해 그동안 추진 상황, 산림청 현장평가 대응 전략 등을 논의하고 완도 유치 기원 행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