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환소 범대위 ‘반대’ 입장 후 한동안 잠잠했던 한전 ‘기지개’

지난달 17일 해저케이블 건설사업 해상교통안전진단 착수 보고회, 한전 “중단 사업 재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11.01 10:44
  • 수정 2019.11.01 10: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이 지난 8월초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찬반투표를 거쳐 ‘변환소 반대’로 입장을 결정한 후 한동안 잠잠했지만, 지난달 17일 ‘해저케이블 건설사업 해상교통안전진단 학수 보고회’에 참석하는 등 중단된 변환소 사업을 재개하고 있다. 

지난달 완도군청으로 1통의 공문이 전달됐다. 목포해양대학교 해상교통안전진단사업단에서 ‘해저케이블 건설사업 해상교통안전진단 착수 보고회’를 10월 17일 개최하니 참석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완도군은 해양정책과에서 착수보고회에 참석을 했는데 그곳에는 한전 관계자가 참석해 있었다.

해저케이블 건설사업 해상교통안전진단 용역은 해저케이블 건설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안전한 해상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것인데, 용역을 통해 안전진단서를 작성하고 해양수산부 및 관계기관에 제출하여 평가 결과를 사업계획에 반영하게 된다.

이 착수 보고회 용역을 담당한 목포해양대 산학협력단은 해양수산부 장관, 서해지방해양경찰청장, 완도해양수산사무소장, 완도해양경찰서장, 완도군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장,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목포지방해양수산청장, 제주지방해양경찰청장,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평가실장,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완도지사 운항관리센터, 한일고속 완도영업소장, 청산농협, 중부건설본부장 등에게 공문을 발송했다. 

결국 한전의 이같은 용역 착수보고회 추진은 변환소 범대위가 완도-제주간 #3HVDC(제3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에 대한 ‘반대’입장을 천명했으나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해 한전 관계자는 “2018년 12월말 완도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군·의회·한전·주민대표 4자 간담회를 통해 군·의회가 포함된 범대위를 구성해 제3부지를 물색해 주기로 했기 때문에 한전은 그동안 사업을 중단하고 기다렸다”면서 “그러나 범대위가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 상태에서 한전은 더 이상 기다려줄 명분이 없다. 이제는 중단된 변환소 사업을 다시 재개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한전은 자체적인 입지선정위원회를 거친 기존 대가용리 부지에 변환소 건설과 관련한 전반적인 용역사업들을 재개하고 올해 안으로 완도변환소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 일정이 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휘둘리지 않고 빨리 끝내겠다는 한전 내부의 의도도 읽힌다. 이 관계자는 “제주의 경우 이미 토지보상 등 전반적인 것들이 끝난 상태이기 때문에 변환소 공사를 시작만 하면 되는 상황”이라며 동제주변환소가 들어설 제주시 삼양1동의 상황도 언급했다.     

한편, 변환소 범대위는 반대에 대한 입장을 담은 ‘변환소 반대’ 현수막을 읍·면에 게첨하고 당초 지난달 3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를 방문해 완도 군민들의 반대 입장을 전달하려고 했으나 산자부 사무관의 출장으로 일정을 다시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