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총성없는 전쟁 “현역이냐? VS 민주당이냐?”

26일 윤영일 윤재갑 후보 등록 문재인 지지로 민주당 연결 분위기 호남에선 모두가 진보 세력 인식 커 정세균 총리 "종교시설 운영 중단" 예장측 교회 "정부, 종교 군림 안돼"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0.03.30 17:07
  • 수정 2020.03.30 17:0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과 27일과 4·15총선 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선거구 18곳의 여·야 본선 대진표가 대부분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진검승부가 시작됐다.
민주당은 광주·전남 선거구 18곳의 후보자를 모두 공천했으며, 미래통합당은 6곳, 민생당은 8곳, 정의당은 10곳, 민중당은 6곳의 후보자를 확정했다.


이번 총선의 최대 관심사는 진보 진영의 전통적 텃밭인 광주전남이 4년 전 국민의당에게 뺏겼던 호남맹주 자리를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되찾을 수 있느냐다.
지난 총선에서 전남의 경우엔 이개호(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만이 민주당에서 유일하게 당선됐을 뿐, 안풍을 일으킨 국민의당에게 초토화됐다. 현재까지 광주전남 선거구의 경우, 지난 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의 돌풍과는 달리 유독 호남에서 높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지지율 바탕으로 더불어민주당이 대세를 가져가는 분위기다.


정객 A 씨는 “여론조사와 언론 보도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지지율을 보면 호남지역에서 가장 높은 편이고, 악재로 여겨졌던 신종 코로나19 사태마저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대처가 뛰어났고 이를 전세계적가 벤치마킹하면서 여당인 민주당이 그 반사 이익을 가져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런 점에서 민주당내 각 후보자들은 공히,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진보정권 재창출, 보수정당의 제1당을 막기 위해서는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우는 전략으로 이번 총선에 임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들의 강력한 도전을 받고 있는 민생당은 현역 의원들을 앞세워 ‘인물론’으로 승부수를 띄울 전망이다. 정객 B 씨는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의 돌풍 속에 압승한 민생당 현역 의원들은 국회 내에서도 케스팅보드 역할을 톡톡히 하면서 호남 재정 확보에 크게 기여했고 나름 지지 기반까지 탄탄하게 다져온 만큼 만만치 않은 세를 보여줄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호남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높은 지지율을 보여주곤 있지만 이를 민주당 후보들이 모두 흡수하긴 어렵다. 더불어 그 정서 또한 민주당 후보나 민생당 후보가 크게 다르지 않아 오히려 호남권에선 후보에 대한 인물론이 평가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지역구로 돌아와 해남·완도·진도 선거구에선 민생당 출신의 윤영일 현 의원과 민주당 후보로 확정된 윤재갑 전 해군 군수사령관, 국가혁명배당금당의 강상범 후보가 맞붙을 전망이다.
승부는 윤영일 현 의원과 윤재갑 후보 등 2강 1약으로 좁혀지고 있는데, 현역의 수성이냐 아니면 민주당의 탈환이냐?로 귀결되고 있다. 정객 C 씨는 “야당 출신의 윤영일 의원의 경우엔 대중지지도가 앞서는 현역의원으로서, 지역에선 민주당 심판론 보다는 지난 4년간의 활동을 부각하고 지역을 위한 어떤 활동을 했으며 앞으로 2선 국회의원로서의 지역 비전을 주민들에게 전달하는지가관건이다"고 말했다.  


정객 D 씨는 ”여당 출신의 윤재갑 후보의 경우엔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원팀(One Team)을 구성하느냐와  기존 민주당 정객들과 어떤 관계를 유지로써 민주당의 대세를 이어가는 지가 텃밭 탈환의 관건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정세균 총리가 지난 21일 대국민 담화에서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 시설과 실내 체육 시설, 유흥 시설은 앞으로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며 “준수 사항을 지키지 않고 시설을 운영할 경우 직접 행정명령을 발동해 집회와 집합을 금지하겠다.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시설 폐쇄는 물론 구상권 청구 등 법이 정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적극 취하겠다”고 공개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예장 통합 총회장 김태영 목사도 전날 산하 교회ㆍ교인들에게 보낸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총회장 목회서신’에서 정 총리 담화 등을 거론한 뒤 “더 이상 공권력과 행정적인 권한으로 교회를 욕보이지 말라. 정부가 교회 위에 군림할 수 없다”고 정부에 경고한 가운데, 지역 내 몇몇 교회에서도 주일 예배를 강행하고 있어, 이를 감독할 완도군과 교회측이 또 다른 마찰을 빚지 않을까 지역민의 우려 또한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텔레그램 n번방과 관련해 완도경찰서(서장 김범상)는 디지털성범죄를 전담할 특별수사단을 발족하고 본격 단속에 나선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다크웹, 음란사이트, 웹하드 등 4대 사이버 성폭력 유통망 등 음란물 사이트 운영자와 유포자를 24시간 집중 감시하여 단속할 계획이다. 또한 여성가족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불법 촬영물에 대한 삭제 및 차단조치를 하고, 피해자에 대한 법률·의료 지원 등 피해자보호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